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짜뉴스의 핵심은 거짓, 허위, 왜곡 정보···SNS가 가짜뉴스 확산에 기여”

[기획연재-공정사회의 적, 가짜뉴스]③가짜뉴스의 실태

  • 기사입력 2023.08.28 06:00
  • 기자명 한국NGO신문 기획취재팀

대한민국에 '가짜뉴스'가 범람하고 있다. 특정 분야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방송·연예 등까지 광범위하게 '가짜뉴스'가 퍼지면서 사실을 왜곡, 호도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혼란과 분열을 야기하고 있다. 특히 1인 미디어와 인공지능(AI)의 발전으로 가짜뉴스의 형태와 수법도 진화되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이 시급히 요구된다. 이에 <한국NGO신문>이 ‘공정사회의 적, 가짜뉴스’를 주제로 기획기사를 8월 14일부터 8회에 걸쳐 연재한다. 이를 통해 가짜뉴스의 현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가짜뉴스 대처방안과 근절방안을 모색, 궁극적으로 공정사회 실현에 기여하고자 한다. 세번째 순서로 '가짜뉴스 실태'에 대해 보도한다. -편집자 주- 

 

무릇 ‘지피지기 백전백승(知彼知己百戰百勝)’이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전쟁에서 패하지 않는다. 가짜뉴스도 마찬가지다. 가짜뉴스 예방과 근절은 가짜뉴스의 실태를 정확히 아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


오보부터 정치적 선동, 선전활동까지 가짜뉴스 광범위


가짜뉴스 이미지[출처 픽사베이]
가짜뉴스 이미지[출처 픽사베이]

먼저 가짜뉴스의 정의부터 살펴보자. 가짜뉴스는 원래 ‘뉴스보도 형식을 차용한 거짓 정보’를 지칭했다. 그러나 현재는 가짜뉴스의 정위가 광범위하다.

신용재 삼육대 인공지능융합학부 교수(경영정보시스템 전공주임)는 “학자마다 가짜뉴스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공통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면 뉴스의 본질 차원에서 가짜뉴스는 ‘알려지지 않은 거짓·허위·왜곡 정보’로 요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 교수는 “루머, 유언비어, 허위·과장 광고, 찌라시까지도 가짜뉴스의 종류라고 볼 수 있고 오보도 가짜뉴스에 포함된다”면서 “정치적 선동, 선전활동도 가짜뉴스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즉 가짜뉴스는 정의부터 다양화되고 있다. 유형과 범위가 확대되는 것이다. 그러나 핵심은 거짓·허위·왜곡 정보다. 언론매체의 뉴스이든, 유튜브 등 SNS 콘텐츠이든, 찌라시 또는 전단지 형태의 제작물이든 거짓·허위·왜곡 정보를 담고 있다면 가짜뉴스에 해당된다.

한편 국내외 학계와 언론계에서 가짜뉴스 용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가짜뉴스보다 ‘허위조작정보’ 표현을 권장하는 것. 미국 워싱턴포스트 밥 우드워드 부편집인은 “가짜뉴스라는 용어는 트럼프(전 미국 대통령)가 만들었고, 지금도 자신의 정치적 의도를 위해 사용하고 있다. 때문에 가짜뉴스 용어 자체를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짜뉴스의 5가지 특징과 5가지 확산 공식


가짜뉴스는 SNS를 통해 급속히 확산, 전파된다.[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가짜뉴스는 SNS를 통해 급속히 확산, 전파된다.[이미지 출처 픽사베이]

또한 김창룡 인제대 교수의 저서 <당신이 진짜로 믿었던 가짜뉴스>에 따르면 가짜뉴스에는 5가지 특징과 5가지 확산 공식이 있다.

5가지 특징은 ▲선정성 ▲증오나 혐오 ▲일방적 ▲연결 ▲킬링 이펙트다. ‘선정성’은 사람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자극적 내용과 제목을 사용한다. ‘증오나 혐오’는 사회적 약자 등에 대한 혐오를 부추긴다. ‘일방적’은 사실관계 확인 교차 검증을 무시하고 일방적 정보에 의존하는 것이다. ‘연결’은 서로 개연성이 없는 사실을 무리하게 연결, 포장하는 것이다. ‘킬링 이펙트’는 죽음과 사건을 연결하는 것이다.

5가지 확산 공식은 가짜뉴스가 5단계의 유통 과정을 거쳐 생산, 유포, 확산된다는 의미다.

구체적으로 첫째 출처도 근거도 없는 헛소문이, 둘째 활자화로 가짜뉴스가 되고, 셋째 개인 SNS를 통해 전달되는 과정을 거쳐, 넷째 인터넷 미디어·블로거가 합세해 퍼 나르며 재가공하고 그럴 듯하게 포장하면, 다섯째 언론이 커뮤니티發 이슈를 실시간으로 다루면서 보도를 통해 무차별적으로 확산시킨다. 일부 가짜뉴스는 사회 지도층(정치권)의 입을 통해 바로 언론에 보도되면서 가속도가 붙는다.

가짜뉴스의 확산 속도는 진짜뉴스보다 빠르다. 실제 미국 인터넷 뉴스매체 <버즈피드(BuzzFeed)>의 분석에 따르면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기간 동안 페이스북에서 상위 20개 가짜뉴스가 상위 20개 진짜 뉴스보다 많이 공유됐다.

‘프란체스코 교황이 트럼프를 지지한다(1위)’는 가짜뉴스와 ‘힐러리가 테러단체 이슬람국가(IS)에 무기를 팔았다(3위)’는 가짜뉴스의 경우 각각 50만에서 최대 100만 회까지 조회 수를 기록하며 순식간에 전 세계로 확산됐다. SNS를 통해 가짜뉴스가 공유되며 진짜뉴스보다 더 멀리 확산, 더 많은 사람에게 도달하는 것이다.


1인 미디어화 가속···유튜브, '가짜뉴스 온상지'로 전락


<버즈피드(BuzzFeed)>의 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가짜뉴스의 최대 생산·유포·확산지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다. <한국NGO신문>이 지난 8월 4일부터 8월 7일까지 전국 20~50대 남녀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국민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52.5%가 가짜뉴스 최대 생산·유포지로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등 SNS를 꼽았다.

이는 SNS가 발달하면서 1인 미디어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가 대표적이다. 지금은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튜브에 게재할 수 있다. 조회 수와 구독자 수는 광고 수익을 결정한다. 규제도 사각지대다. 현행법에 따라 유튜브 등 1인 미디어는 정보통신 콘텐츠로 분류, 언론중재법이나 방송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물론 유튜브 자체적으로 ‘전기통신사업법 제22조의5 및 동법 시행령 제30조의5제2항’에 위반될 경우 콘텐츠를 신고받는다. 불법촬영물, 허위영상물, 아동 성착취물이 해당된다. 허위영상물이 가짜뉴스다. 하지만 콘텐츠를 신고하려면 로그인 절차가 필요하다.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유튜브는 ‘1인 미디어화’, ‘광고 수익’, ‘규제 사각지대’가 맞물리며 가짜뉴스의 온상지로 전락하고 있다.

유튜브가 가짜뉴스의 온상지로 전락하며 각종 가짜뉴스가 생산, 범람하고 있다.[한국NGO신문 가짜뉴스 기획연재 3회 영상 화면 캡처]
유튜브가 가짜뉴스의 온상지로 전락하며 각종 가짜뉴스가 생산, 범람하고 있다.[한국NGO신문 가짜뉴스 기획연재 3회 영상 화면 캡처]

‘마늘이 암을 치료한다’, ‘암 환자는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것보다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게 효과적이다’는 의료 가짜뉴스 영상부터 ‘유재석 결혼 18년 만에 나경은과 이혼 속보’, ‘신동엽 오토바이 교통사고로 차량 완전 파손되고 수술’, ‘가수 하하 희귀병으로 투병’, ‘연예인 김원희 심정지 상태로 입원’ 등 연예인 가짜뉴스 영상까지 유튜브에서는 가짜뉴스가 범람하고 있다. 그러면서 가짜뉴스는 유튜브뿐 아니라 페이스북과 블로그 등 타 SNS 채널을 통해서도 진화, 확산된다.


가짜뉴스 확산의 도구, 확증편향·반복 노출·인정 욕구


전문가들은 가짜뉴스 확산의 원인으로 확증편향과 반복 노출을 지목한다.

확증편향은 ‘자기중심적 왜곡(myside bias)’이라고도 불린다. 미국 대통령 선거를 예로 들어보자.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사람들은 각각 자신의 지지 후보에 대해 긍정 내용은 모두 진실이라 믿었다. 반면 부정 내용은 무엇이든 가짜뉴스라고 믿었다. 심지어 정통 기성 언론의 보도 역시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로 가짜뉴스라고 호도했다.

이처럼 확증편향은 사실 여부를 떠나 자신의 견해 또는 주장에 도움이 되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취하고, 자신이 믿고 싶지 않은 정보를 의도적으로 외면하는 성향을 말한다.

또한 동일 정보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일명 ‘만델라’ 효과가 생긴다. 만델라 효과란 집단 거짓 기억 공유 현상을 말한다. 만델라 효과에 가짜뉴스가 만나면 사람들은 기존의 믿음과 일치하는 정보를 더 많이 찾고, 반대되는 정보는 피하려고 한다. 뒤늦게 이를 수정하거나 바로 잡으려는 올바른 정보가 제공된다 하더라도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좋아요' 이미지[출처 픽사베이]
'좋아요' 이미지[출처 픽사베이]

인정 욕구도 가짜뉴스의 확산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웬디 우드 서던캘리포니아대 명예교수는 “SNS는 게시물 반응을 수집할 수 있는 ‘좋아요’ 등 기능이 있어 인정받고 싶다는 욕구를 자극한다”며 “특히 가짜뉴스 등 잘못된 정보는 민감한 내용을 담거나 자극적인 경우가 많아 반응을 끌어내기 쉽다”고 설명했다.


2030세대 가짜뉴스에 취약···‘자기 확신’이 가짜뉴스에 속는 이유


통일연구원의 ‘통일의식조사 2021’에 따르면 북한 관련 가짜뉴스에 대해 2030세대가 더욱 취약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통일연구원이 한국리서치에 의뢰,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3명을 상대로 대면 면접을 진행하면서 ‘대북 전단 금지법에 따라 북중 국경을 통해 한국 드라마 USB를 보내도 처벌된다’ 등 가짜뉴스 8개를 제시한 뒤 정답 판별의 평균을 산출한 결과 만 18~29세의 가짜뉴스 식별 점수는 8점 만점에 4.7점으로 가장 낮았다. 성별로는 여성이 남성(5.6)보다 낮았다. 즉 2030세대가 가짜뉴스에 취약하다는 의미다. 10대도 SNS 활용도가 높다는 점에서 가짜뉴스에 취약한 세대로 꼽힌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가짜뉴스에 속는 이유가 무엇일까? ‘자기 확신’이 최대 원인으로 꼽혔다. 많은 사람이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은 가짜뉴스를 잘 가려내지 못하지만 스스로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2018년 글로벌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27개 국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자신이 속한 국가의 일반 국민이 가짜뉴스와 진짜뉴스를 구별할 수 있는가’의 질문에 대다수가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이에 반해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할 때 자기 자신은 구별할 수 있다고 확신하는 정도가 높았다. 자신은 가짜뉴스에 속지 않고 가짜뉴스를 가려낼 수 있다는 ‘자기 확신’이 역으로 가짜뉴스에 속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전문가 인터뷰]신용재 삼육대 인공지능융합학부 교수(경영정보시스템 전공주임)
신용재 삼육대 교수가 한국NGO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김다원 기자]
신용재 삼육대 교수가 한국NGO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김다원 기자]

-가짜뉴스의 정의가 상당히 광범위하다. 패러디(parody)와 풍자도 가짜뉴스라고 볼 수 있나.
“학자들은 패러디와 풍자를 가짜뉴스 종류의 하나로 말한다. 그러나 패러디와 풍자는 패러디인 것을, 풍자인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성은 없다고 볼 수 있다.”

-정치적 선동, 선전활동도 가짜뉴스에 포함되는 이유라면.
“권력층에서 하는 이야기를 기존의 레거시 미디어(Legacy Media·TV, 라디오, 신문 등 전통 미디어)에서 받아쓰는 경우가 많았다. 정치권發 뉴스라고 할 때 정치권에서 선동이나 선전의 목적을 갖고 미디어를 통해 보도하는 경우 가장 전통적인 가짜뉴스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가짜뉴스의 정의가 광범위해지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보나.
“뉴미디어의 발달이다. 정보기술이 발달하고 정보서비스(SNS)가 발달하면서 가짜뉴스 확산에 기여했다. 사실 SNS의 경우 2000년대 초반에는 미국 대통령 선거에 트위터가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오바마가 당선됐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따라서 당시에는 가짜뉴스의 위험성까지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나 정보기술과 정보서비스가 발달하면서 뉴미디어를 통해 가짜뉴스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즉 SNS는 기존에도 있었지만 정보기술, 특히 최근에는 AI가 발전하면서 가짜뉴스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가짜뉴스의 확산 원인으로 광고 수익이 지적되는데.
“정보기술, 정보서비스가 발달함에 따라 개인이 생산한 콘텐츠가 수익을 얻는 것이 가짜뉴스 양산 이유의 하나다. 가짜뉴스를 구글에 입력하면 연관검색어로 ‘가짜뉴스 만들기’가 뜬다. 누구나 쉽게 가짜뉴스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재미로 만들 수 있고, 재미로 올릴 수 있다. 또한 수익도 창출할 수 있다. 윤리교육이나 정책적으로 제재 가이드라인이 없으면 누구나 쉽게 가짜뉴스를 놀이로 해볼 수 있다. 그러나 놀이로 했지만 결국 누군가는 피해를 입는다.”

-경영정보 분야는 기업의 가짜뉴스도 연구하는 것으로 안다. 기업과 소비자 입장에서 가짜뉴스 피해 사례를 소개한다면.
“기업의 피해사례부터 소개하면 1989년 삼양라면 우지(쇠기름·소의 지방 조직에서 얻는 기름) 파동 사건이 대표적이다. 삼양라면이 공업용 쇠기름으로 유탕 처리(식품을 기름에 튀겨 가공하는 것)한다고 언론에 보도됐다. 결국 라면업계의 대표기업이었던 삼양라면의 점유율은 급격히 추락하면서 기업이 위태로울 정도로 피해를 입었다. 그러나 삼양라면 우지 파동 사건은 가짜뉴스 중에서 오보였다. 검찰 발표를 언론이 받아쓰기 보도했고 제대로 된 검증도 없었다. 이후, 삼양라면은 1997년 대법원에서 최종적으로 무죄 판결을 받았지만 기업 이미지를 회복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었다.

소비자 입장에서 대표 피해사례는 허위 광고다. 인플루언서나 유명인이 일명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 리뷰’라고 하면서 상품에 대해 평가한다. 알고 보니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았다.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은 유명인과 전문가는 대중으로부터 멀어지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이에 유튜브가 광고 콘텐츠를 표기하도록 정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새로운 유형의 허위 광고가 등장하고 있다. 양질의 콘텐츠와 함께 알 수 없는, 과장된, 객관적이지 않은 정보를 섞어 넣는 것이다.”

-가짜뉴스 구별 방법이 있나.
“제대로 된 정보들은 출처를 밝힌다. 유튜브의 경우 채널 이력도 살필 필요가 있다. 또한 전문가인지,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고 정보를 제공하는지도 중요하다.”

-전문가 입장에서 가짜뉴스 예방과 근절방안을 제시한다면.
“가짜뉴스 관련 예방 교육, 정보생성 활용 가이드 라인 설정 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인문·사회 분야의 역할이 중요하다.

AI(인공지능)는 범용 기술의 특성이 있어 다양한 산업에 적용, 활용된다. 이에 따라 부작용 역시 우리가 예상치 못한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가짜뉴스도 그중 하나의 유형으로 볼 수 있다. 

AI의 경우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 라인과 인공지능 개발·활용에 관한 인권 가이드 설정 같은 것을 만들고 만약을 대비, 다양한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가짜뉴스 예방과 근절방안 대책은 미흡하다. 

가짜뉴스는 기업과 개인,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악영향이 크기 때문에  원인과 유형 그리고 영향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학계에서 담당하고,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학계와 정부가 연계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금 정부는 차세대 기술에 대해 엄청나게 투자한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기술 관련 인문·사회 분야 연구는 지원이 미흡하다. 새로운 유형 그리고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가짜뉴스 대응 정책을 다양하게 수립하기 위해 정보기술 관련 인문·사회 분야의 정부 지원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플랫폼의 역할도 중요할 것 같은데.
“플랫폼은 다수의 이해관계자들이 플랫폼에 참여,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참여자들이 가치를 획득해내는 시스템이다. 정보가 교환될 때 양질의 정보가 교환돼야지만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다. 반면 거짓 정보가 생산된다면 단기적으로 누군가 이득을 볼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참여자들뿐 아니라 플랫폼 전체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도 해가 된다.

유튜브, 소셜 미디어가 대표 플랫폼의 하나다. 정부가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겠지만 플랫폼 사업자들, 기업들 입장에서도 플랫폼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 양질의 정보가 교환될 수 있도록 잘못된 가짜 정보들이 유통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내부 정책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짜뉴스 예방과 근절을 위해 개인적 차원의 노력도 중요하다. 이에 대해 조언한다면.
“인터넷이 1990년대 중반 이후 활성화되기 시작했고 2000년대 초반부터는 초고속 인터넷이 확대됐다. 당시 익명성을 이용, 글을 함부로 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네티켓을 중요하게 교육했다. 네티켓(netiquette)은 ‘네트워크(network)’와 ‘에티켓(etiquette)’의 합성어로, 네티즌이 네트워크상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뜻한다.

지금은 가짜뉴스 때문에 더 많은 사람이 피해를 입는 상황이 발생했다. 과거에 네티켓 교육을 했던 것처럼 가짜뉴스를 만들어내는 것에 대한 잘못, 가짜뉴스 판별법을 교육하는 것과 함께 캠페인이 이뤄지면 좋을 것 같다.”

3회 '가짜뉴스의 실태'에 이어 4회 기사에서는 'AI의 진화와 가짜뉴스'에 대해 심층 보도한다.   

<기획취재팀: 정성민 편집국장, 김승동 대기자, 설동본 대기자, 서효림 기자, 김다원 기자>

“본 기획물은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