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권단체, "스리랑카 협박·감시·자의적 체포 통해 시위대 위협"

"경제위기 해결해야 할 긴급성에서 주의 돌리려는 잘못된 길잡이이자 불법적인 시도"

  • 기사입력 2022.08.05 12:25
  • 기자명 김다원 기자
▲ 경찰과 대치하는 스리랑카 시위대 [AFP 연합뉴스]  

국제 인권단체는 스리랑카 정부가 비상 규정을 사용해 정치 개혁과 국가 경제 위기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는 시위대를 공격하고 자의적으로 구금하고 있다고 밝혔다.

4일(현지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뉴욕에 본부를 둔 휴먼라이츠워치는 성명에서 "지난달 라닐 위크레메싱게 대통령이 집권 한 이후 경찰과 군부가 시위대, 활동가, 변호사, 언론인에 대한 협박, 감시, 자의적인 체포를 통해 시위를 억제하려 했다"고 밝혔다.

스리랑카 의회는 7월 27일 비상사태를 승인했다. 이 법령은 대통령에게 공공 안전과 질서를 위해 규제를 만들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시위대 체포를 명령한 위크레메싱게 대통령은 "시위가 평화롭게 시작됐지만 나중에 정치적 이해관계가 있는 단체가 장악해 폭력적으로 변했다"고 말했다.

스리랑카 국민들은 의약품, 연료, 요리용 가스와 같은 필수 수입품의 심각한 부족을 초래한 경제 위기에 대해 항의하며 몇 달 동안 거리로 나섰다. 

위크레메싱게 대통령의 전임자인 고타바야 라자팍사 대통령은 시위대가 그의 관저를 습격하고 대통령 집무실과 총리 집무실, 관저를 포함한 많은 주요 국영 건물을 점거하자 해외로 도피했다. 

▲ '집으로 가 라닐'...시위 이어지는 스리랑카 [로이터 연합뉴스]  

위크레메싱게 대통령은 3일 의회 연설에서 자신도 모르게 또는 타인의 선동으로 폭력을 휘두른 사람들에 대한 관용을 약속했다. 하지만 고의로 법을 어긴 자들은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체포된 사람들 중 일부는 보안군과 충돌하고 사람들이 의회에 침입하도록 부추긴 혐의를 받고 있다. 당국은 또한 소셜 미디어에 시위에 대해 게시한 영국 여성의 여권을 압수하기도 했다.

휴먼라이츠워치의 미낙시 강굴리 남아시아 국장은 “평화적 반대에 대한 스리랑카 정부의 탄압은 국가의 긴급한 경제 위기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에서 주의를 돌리기 위한 잘못된 길잡이이자 불법적인 시도로 보인다”고 말했다.

스리랑카는 국제통화기금 (IMF)과의 구제금융 협상 결과가 나올 때까지 외채 상환을 중단한다고 발표하면서 파산했다. 

스리랑카는 현재 120억 달러(약 15조6000억원)의 외채를 갚지 못해 국가 부도 사태에 이르렀다. 이 돈을 포함해 스리랑카의 전체 대외 부채 규모는 510억 달러(약 66조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