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지역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북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장기화 종합대책 브리핑
물샐 틈 없는 방역체계 구축 및 지역경제 악영향 총력 대응
 
서주달 기자   기사입력  2020/02/12 [15:33]

 

경상북도 강성조 행정부지사는 11일 도청에서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장기화 관련 도 종합대책 추진상황에 대한 브리핑을 가졌다.

 

이번 브리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사태 장기화로 민생, 경제, 관광 등 지역 전반에 불안감이 확산됨에 따라 경북도에서 추진해온 대응 상황과 향후 분야별 추진대책에 대해 설명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마련됐다.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현재 총 28개국에서 43천여명의 확진환자가 발생하는 등 그 여파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211일 현재 28명의 환자가 발생하였고 경북도에서는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해 선제적이고 강력한 방역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다.

 

강성조 행정부지사는지금까지 지나칠 정도로 엄격하게 방역체계를 구축 운영해왔으며 도내 확진환자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도내 관리 인원은 총 58명이며 이중 자가격리자는 38, 능동감시자 20명이다. 아직 환자 발생은 없지만 도에서는 비상상황에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환자 발생시 가장 중요한 음압병실 7실과격리시설 의료기관 12개소, 37병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의사환자 선별을위한 선별진료소(46개소)도 각 지역마다 지정하여 운영하며. 다중 이용시설과 주요 관광지 등에 예비비 등 56억원을 투입하여열감지 화상카메라 총 136대와, 이동형 X-ray 등을 비치해 사전 차단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이날 브리핑에서는 신종 CV 장기화에 따른 지역 경제 지원대책이 비중 있게 다뤄졌다.

 

강 부지사는우리나라의 경우 대중국 경제 의존도가 높아 사스, 메르스때보다 수출입에 큰 타격이 예상되고, 경북 지역도 중국과의 수출입 비중이 높아 지원이 시급한 실정이다라고 설명하고 다각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23개 시군과 연계하여경제 핫라인을 개설하고, 도 산하기관과 국가기관 등이 참여하는행복경제정책회의를 출범하는 등 선제적인 비상경제체제를 가동하고 있고.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5개반(경제대응총괄반, 기업대책반, 소상공대책반, 통상대책반, 교통방역대책반) 10개팀의 경제T/F단을 구성하여기업피해 접수 일원화, 마스크 등 매점매석 불공정거래 방지 신고센터운영, 소상공인전통시장 피해 접수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대기아차 생산라인 중단과 중국 현지공장 조업 중단 및 단축 등으로 지역 기업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도에서는 중소기업긴급경영안정자금을 300억원에서 1,200억원으로 확대하고, 중앙에긴급경영안정자금을 추가로 3,000억원 요청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책을마련하고. 수출입 피해 기업에 대해선 수출지원 마케팅, -시군 수출지원 기관 협력 사업, 대체시장 개척 지원 등 Kotra, 무역보험공사, 대구본부세관 등과 협조하여 불가항력증명서 발급과 통관시즉시 수리 등 다각적인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매출액이 감소된 지역 전통시장에 지역사랑 상품권 할인율 상향(평시 5% 정도 특별 10%) 및 조기 발행과 특별 정책자금을 신규(25억원) 지원하는 한편,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과 기업체에는 지방세 신고납부 기한연장, 징수유예, 세무조사 유예 등도 지원하고 있다.

▲ 강상조 행정 부지사가 신종코로나 관련 브리핑 중이다  © 온라인팀

 

카카오톡 카카오톡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네이버 네이버
기사입력: 2020/02/12 [15:33]   ⓒ wngo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