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 대통령을 친일매국노로 만든 경위를 철저히 감사하라!

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 등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

  • 기사입력 2020.04.30 12:12
  • 기자명 박정학/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 상임대표

4월 22일(수) 오전 11시, 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상임대표 박정학) 등 140개 단체 회원들이 박정학을 대표로 ‘국립중앙박물관 가야본성 전시회의 역사왜곡 경위’에 대한 감사를 철저히 하여 ‘문재인 대통령이 친일매국노라는 누명을 벗겨 달라’는 내용의 공익감사를 감사원에 청구하였다.

'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 등 140개 단체들은 22일,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중앙박물관 가야본성 전시회의 역사왜곡 경위'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 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

 

“이래서는 안 됩니다! 문 대통령의 누명을 벗겨주십시오!”

이날 공익감사청구 직전에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9년 12월 3일부터 2020년 3월 1일까지 ‘가야본성(本性)’ 전시회를 개최하여, 정부기관 최초로 일본 극우파의 정한론(征韓論) 이론인 가야=임나라는 임나일본부설을 인정했는데, 이는 국민이 낸 세금으로 우리 역사를 팔아먹는 엄청난 역사적 범죄행위라고 선언했다. 성명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960년대 이후 남한의 문정창, 이유립, 고려대 최재석, 부산대 이병선, 인하대 남창희 등과 북한의 김석형 및 조희승 등 남북의 많은 학자들이 임나(任那)’는 가야가 일본열도에 진출하여 세운 분국이라면서 구체적인 위치까지 밝혀놓았는데도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이에 대해 일체의 언급도 하지 않고, 일본 극우파의 주장대로 ‘임나가 한반도 남부의 가야’라는 것을 전제로 전시를 하여 국민들을 오도했다.

일본 극우파 교과서의 임나국 지명을 그대로 가야 지도에 옮겨 표기하고, 신뢰성 약한 『일본서기』를 신봉하면서 심지어 그 내용 중 ‘야마토왜’를 ‘가라국’이라고 고쳐 연표에 표기하면서까지 가야=임나=왜라는 것을 증명해주려고 노력했다. 이는 일본 극우파보다 더한 황국사관 충복이다.

더 큰 문제는 박물관이 홈페이지에서 ‘이번 전시회가 지금까지 진전된 가야사 연구를 전시로 구현했다’고 하여, 문재인 대통령께서 2017년 6월 1일 ‘가야사 복원’ 지시에 따른 것처럼 말함으로써 마치 ‘문재인 대통령이 임나일본부설을 인정하라는 반민족적 지시를 한 것으로 오도’하는 데 있다.

국민의 세금이 나라 역사 팔아먹는 데 쓰여서도 안 되고, 국민들이 뽑아놓은 대통령을 우리 역사를 왜곡하는 친일매국노로 만드는 데 쓰여서도 안 된다. ‘정말 이래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공익감사를 청구하게 되었다. “감사원장님, 우리가 낸 세금의 남용을 막고, 우리가 뽑은 문재인 대통령이 쓰고 있는 누명을 확실히 벗겨주시기 바랍니다.”

대통령께 보낸 공개질의에 국립중앙박물관이 면피용 변명하는 답변

이에 대해 코리아히스토리타임스 오종홍 기자가 “이런 내용을 대통령께도 공개질의를 한 것으로 아는데 어떤 답변이 있었느냐?”고 질문하였고, 박 대표는 “그 내용을 국민신문고에 올렸는데,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국립박물관 학예연구실에서 답신을 했다. 그들은 ‘『일본서기』를 서기라고 표현한 것은 불필요한 단어의 중복을 피하고, 핵심 내용만을 쉽고 간결하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면피용 변명을 한 것 외에 ‘가야사 연구에서 『일본서기』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학계의 보편화된 일’ ‘일본서기에는 다른 자료들에 비해 가야에 관한 기록 풍부’ 등 거짓말 답신을 보내왔다.”고 답변했다.

이어진 “부산과 일본 순회 전시에 대해서는 언제, 어떻게 하겠다는 답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으나 부산 전시는 이미 개막이 예정되어 있는데, ‘가야사 복원의 취지에 맞게 진정성과 대중성을 함께 고려하여 균형감 있게 전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했으며, 일본 전시는 ‘임나일본부설을 부각시키지 않고 가야가 일본 고대문화에 끼친 영향을 알리는 방향’으로 준비 중”이라고 답변했다.

질의응답이 끝난 후 아래와 같은 구호를 제창하고 기자회견을 마쳤다.

하나, 감사원은 국립중앙박물관이 가야본성 전시회를 통해 국민의 세금으로 가야사를 일본에 팔아먹고 대통령을 친일매국노로 만든 경위를 철저히 감사하라!

하나,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을 친일매국노로 만든 가야본성 전시회 관련자를 당장 파면하라!

하나, 정부에서는 이런 친일매국노들이 더 이상 우리 사회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철저히 차단하라!

문 대통령에 대한 오해를 유발시킨 ‘경위’를 중점 감사해 달라!

기자회견 후 몇 사람이 감사원 민원실로 이동하여 대한사랑, 겨레얼살리기국민운동본부, 역사의병대,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가야문화연구회 등에서 총 393명의 연대 서명(담당자는 이 중 SNS로 받은 60명은 인정되지 않는다고 언급)을 받은 40여쪽의 공익감사 청구서를 박정학 미사협 상임대표 이름으로 접수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단체 회원들이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서를 접수하고 있다.                                ©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

이들이 청구한 공익감사의 중점은 국립중앙박물관 ‘가야본성’ 전시회의 전시내용이 우리나라 학계의 통설도 아니고 교과서에도 나오지 않으며, 단지 일본 극우파가 정한론을 위해 억지로 만든 임나일본부설을 정부 차원에서 공식 인정함으로써 문재인 대통령의 ‘가야사 복원’ 지시의 취지를 크게 오도하고, 가야사를 심히 왜곡하였으므로 그렇게 된 구체적인 경위를 철저히 감사해 달라면서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① 전시회 기획 및 진행 과정에서 전시 내용이 왜곡된 경위를 알기 위해 청와대나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침, 관련 단체들과의 협의, 학계의 항의와 대응, 기간 중 문제 지적에 대한 정부와 박물관 측의 대응 등의 경위

② 신뢰성이 낮은 『일본서기』의 내용을 많이 인용한 경위와 그 내용 중에서 ‘야마토왜’를 ‘가라국’으로 바꾸는 등 ‘가야=임나’라는 내용을 전시하게 된 경위,

③ 일본 우익 교과서에 실린 임나의 지명을 가야지도에 그대로 표기한 데서 드러난 일본 극우파 또는 최근 늘어나는 신친일파의 관련 여부 등에 대한 감사를 요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나일본부설을 인정하라고 지시?

그리고 공익감사 청구 이유로 “가야사에서 임나일본부설 비판은 매우 중요하므로 동 박물관에서도 1991~2년 가야 전시회에서는 임나일본부설을 비판했는데, 2017년 6월 1일 문재인 대통령의 ‘가야사 복원’ 지시가 있은 후 2년 반 만에 개최된 이번 전시회에서는 오히려 정부차원에서 임나일본부설을 공식 인정함으로써 마치 문 대통령이 임나일본부설을 인정하라는 반민족적 지시를 한 것으로 오도될 수 있다.”면서 아래와 같이 이번 전시의 문제점 8가지를 구체적으로 적시했다.

① 전시회의 제목 ‘가야본성’의 본성은 일본식 표현이다.

② 가야 건국은 신화이고, 3~4세기까지 고구려·백제·신라가 없는 한반도 지도를 전시한 것은 일제의 삼국사기 초기기록 불신론과 같다.

③ 임나일본부설의 근거가 되는 『일본서기』를 신봉했다.

④ 『일본서기』의 ‘야마토왜’를 ‘가라국’으로 고쳐 전시하면서까지 임나일본부설을 지원했다.
⑤ 일본 우익 교과서의 임나 지명의 위치를 가야지도에 옮겨 ‘가야=임나’라는 일본우익 기관 행세를 했다.
⑥ 『삼국유사』의 대가야 왕이 10명인데, 임나일본부가 되기 전까지의 5명만 기술했다.
⑦ 임나가 일본열도(대마도 또는 오카야마)에 있던 가야의 분국이라는 남북한 학자 주장은 일체 언급 안 했다.
⑧ 설명문에서 남해안 일대 왜 관련 유물은 노랑글씨로 강조하고, 일본 내 가야유물은 경시했다!

이런 내용이 지적된 자료로서 2월 25일 미사협 주최 ‘임나일본부설 전파하는 국립중앙박물관 가야전시 비판 학술대회 및 국민대토론회’의 자세한 내용과 “이번 가야문물 특별전시회가 단순한 임나일본부설이나 이를 추종한 전시회를 넘어 정부차원에서 가야가 임나일본부라는 것을 최초로 공인한 것”이라는 시민 여론을 소개했다.

그리고 학술대회 자료집, 가야불교연구소의 성명서, ‘문제인의 가야사 복원 지시, 임나일본부설 부활이 목적이었나?’라는 역사의병대 제작 전단지, ‘문재인 대통령님, 친일매국노라는 평가를 안고 가시겠습니까?’라는 문 대통령께 드리는 공개질의서, 그리고 관련 언론 보도내용들을 첨부했다.

박 대표는 “정부차원의 임나일본부설 인정은 역사적으로 엄청난 매국행위다. 따라서 앞으로 5월 국회가 개원되고 나면 국정감사도 청구하고, 법률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관련자들에 대한 형사처벌 문제도 검토하고 있으므로 감사원의 철저하고 공정한 감사를 기대한다.”고 첨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