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설>자승자박(自繩自縛)한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 기사입력 2020.03.19 14:41
  • 기자명 편집인

미래통합당을 둘러싼 공천잡음이 잇따라 터져 나오며 4년만에 다시 찾아온 정치 드라마를 보고 있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막장공천과 사천 시비로 물러나자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와의 갈등으로 막장 드라마 2탄이 상영되고 있는 것이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김형오씨와의 관계도 이미 ‘물을 건너’갔지만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와도 이젠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 비례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의 공천에서 황 대표가 주축이 돼 추진한 미래통합당 영입 인재들이 대거 당선권 밖으로 밀려나고, 전면 개편 요구에 한 대표가 '최소 수정'으로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뭘 믿고 맡겼는지?

 

자신의 대학후배로 가장 믿은 사람에게 '배신' 당한 꼴이 된 황 대표는 이제 ‘음참마속’의 용단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이제 남은 것은 뒤통수 맞은 황교안 대표가 한선교 대표에 되치기를 할 수 있을 것인가? 공천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그야말로 드라마틱하다.

 

황 대표는 ‘믿는 도끼에 제발 등 찍힌다는 것이 이런 것인가?’라고 생각될 것이다. 그러나 이는 세상 물정 모르는 황교안 대표의 ‘자승자박(自繩自縛)’이고 ‘업보(業報)’라고 여겨진다.

 

먼저, 김형오씨 와의 갈등도 황교안 대표가 손에 쥔 듯한 대권가도를 달려가기 위해 자신은 점잖은 떨며 실속은 차리데 자신은 피를 묻히지 않기 위해 노회한 김형오씨에게 전권을 준다며 공천관리위원장 자리에 앉힌 자업자득의 결과물이리라.

 

혹자는 말했다. 지난 20대 공천에서 공천관리위원장직을 맡았던 이한구씨는 주군을 대신해 공천 칼춤을 휘둘렀지만 김형오씨는 “자기가 주군이라 자기가 판을 깔고 먹튀를 할 것이다”라는 예언을 한바 있다. 그 말 그대로다. 그래서 미래통합당 언저리에서는 “나쁜 김형오, 멍청한 황교안”이라는 혹평도 나돌았다.

 

또 미래한국당 한선교 대표와의 파국도 아니 뗀 굴뚝에 연기가 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둘의 관계는 작년 2월 말 황 대표 취임 직후 '1호 인선'으로 한 대표가 사무총장직을 꿰차며 명실상부한 '오른팔'로 부상했으나 작년 6월 한 대표가 돌연 사무총장직을 사퇴하면서 사실상 봉합 못할 큰 균열이 생겼다는 평가다.

 

대외적으로는 한 대표의 '건강상 문제'가 사유였지만 사실상 경질됐다는 시각이 많았다. 이 같은 갈등설은 올해 2월 한 대표가 미래한국당 대표로 지명되면서 불식되는 듯했으나 오늘날 사태로 ‘노련한 4선의 한 대표에게 정치 초년생 황 대표가 뒤통수를 맞았다'는 평가가 일반적이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이번 총선 공천을 둘러싸고 김형오씨와 또 한선교씨와 벌인 미증유의 갈등과 배반으로 개인 관계의 파국 여부가 아니라 수권 정당을 꿈꾸는 정치인 황교안 대표의 리더십에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다가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염동열 인재영입위원장, 박형준 공동선대위원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8일 시민단체 평화나무에 의해 선관위에 고발당해 더욱 더 황대표의 리더십의 실체가 주목된다.

 

평화나무는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엄연히 다른 정당인데도 황교안 대표가 타 정당인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 공천에 개입하는 행위는 공직선거법 제237조(선거의 자유방해죄) 5항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는 이유로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

 

아시다시피 미래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이 꼼수로 추진한 준연동제비례대표제 선거법에 맞서 내 놓은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아바타'라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들이 다아는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법적으로는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은 엄연히 다른 당이다. 그런데 황 대표가 미래한국당 공천에 간여하고 간섭했다면 선거법 위반의 책임을 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아무리 정치 초년생이라 하지만 믿고 맡긴 오른팔에 '뒤통수'를 맞았다는 불쌍한 마음보다는 법률가로 법무부장관까지 지낸 사람으로서의 분별력과 처신이 너무 무능해 보이고 난세(亂世)를 극복해 해 나갈 능력이 안보인다. 미래통합당에도 통합과 미래가 안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