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人터뷰] 김동춘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장, “시민단체 발전 위해 시민들의 기부가 중요”

한국 최초의 시민사회 활동가 재교육기관으로 출범
시민정책학전공, 실천여성학전공, 시민경제학전공, 평화·통일정책전공 운영
동문회 활성으로 최고의 시민사회 네트워크 구축

  • 기사입력 2021.02.18 18:13
  • 기자명 정성민 기자

전 세계적으로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비정부기구, 이하 시민단체)는 민주화와 인권 향상, 환경 보호와 자선 활동, 부정·부패 척결과 공정 실현에 앞장서며 인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도 민주화 실현과 선진 사회 도약의 원동력은 시민단체다.

이에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구 NGO대학원)이 주목받는다. 한국, 아니 세계 유일의 NGO 관련 대학원이기 때문이다. <한국NGO신문>이 김동춘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장을 만나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의 역할과 가치, 시민단체의 발전방향 등에 대해 들어봤다. 인터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 김동춘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장

-먼저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에 대해 <한국NGO신문> 독자들에게 소개를 부탁드린다.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은 1999년 한국 최초의 시민사회 활동가 재교육기관으로 출범했다. 현재도 한국 유일의 특수대학원 과정 시민사회 교육기관으로서 소임을 다하고 있다. 지난 20여 년간 시민단체와 노동조합, 사회복지 활동가는 물론 일반 직장인과 교사, 언론인, 법조인, 성직자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의 프로그램과 수업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교양을 얻고, 시민사회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성공회대가 시민평화대학원을 출범시킨 배경이 궁금한데.
“조희연 현 서울시교육감이 주도했다. 조 교육감과 저는 참여연대 창립 멤버다. 참여연대 등에서 시민운동을 하면서 시민운동의 실정을 잘 알고 있었다. 특히 시민운동활동가의 재교육이 시급하다고 느꼈다. 시민운동활동가를 재충전함으로써 시민운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시민운동활동가의 재교육이 시민평화대학원 출범의 최대 목표였다.”

-당시 시대적, 사회적 분위기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1998년에 외환위기가 발생하며, 노동운동과 시민운동이 위기에 처했다. 많은 시민운동활동가들이 현장을 떠났다. 즉 1998년과 1999년은 경제적 위기이고 사회운동도 전환기에 있었다. 이에 운동 방향을 새롭게 모색하려는 움직임이 시민운동활동가 사이에 있었다. 또한 김대중 정부가 1998년 출범했는데 민주화라는 정치적 분위기도 맞물렸다.”

-NGO대학원에서 시민평화대학원으로 명칭을 바꾼 이유라면. 
“지난 10년 사이에 전통적인 시민운동이나 사회운동 출신은 이미 고갈됐다. 환경운동이나 페미니즘 분야에서 활동하는 젊은이들이 있지만. 젊은 사람들이 충원되지 않는다. 그리고 NGO가 식상하고 준관변 조직의 느낌이 있다. 지금은 평화의 가치가 중요하니 시민평화대학원으로 변경했다. 물론 반론도 있다. 동문들 사이에서는 NGO대학원이 좋다는 의견이 있다. 2, 3년 정도 지켜본 뒤 NGO대학원으로 복귀할 수 있다.”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에서는 어떤 교육과정을 운영하나.
“시민정책학전공, 실천여성학전공, 시민경제학전공, 평화·통일정책전공을 운영한다. 시민정책학전공은 구 NGO학과(비정부기구학전공)로 시민사회와 시민사회단체 연구를 진작하고, 시민사회단체 활동가의 재교육을 통해 시민사회지도자 양성과 한국 시민사회 활성화를 도모한다. 실천여성학전공의 목표는 한국 시민 사회의 현재와 미래를 선도할 여성 활동가의 리더십 향상과 여성운동 현장에서 필요한 실제적 여성주의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시민경제학전공(구 정치경제학전공)은 공황과 실업 그리고 빈부격차 심화의 현실 상황을 진단하고 위기를 넘어서기 위해 설립됐다. 평화·통일정책전공(구 정치정책학전공)은 민주정치와 정책 연구 전문가, 민주적 자질과 정책능력을 갖춘 정치인과 운동가를 양성한다.”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의 둥문 현황은 어떤가.
“동문 수는 600명 정도다. 권수정 서울시의회 의원, 이정미 전 국회의원 등이 동문이다. 특히 지난해 동문회가 결성된 뒤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 20년의 발자취’ 책자를 발간했다. 앞으로 동문회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목표다. 동문회가 활성, 네트워크가 형성되면 한국에서 가장 막강한 시민사회 네트워크가 될 수 있다.”

-한국의 시민단체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하기 위해 조언한다면.
“최대 문제는 재정 기반의 취약성이다. 시민운동활동가들이 계속 활동할 수 있는 기반 자체가 약하고 조건이 열악하다. 그러니 결국 정부로 들어가거나 정치를 한다. 시민운동활동가로서 50대까지 계속 활동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사회적 역할은 분명히 있다. 그러나 시민들이 자선단체에는 기부해도 시민단체에는 기부하지 않는다. 시민단체가 정부나 기업에 의존하지 않으면서 독자적으로 활동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따라서 재능과 의지가 있어도 젊은이들이 시민단체에 오지 않는다.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는 대기업 간부 출신, 언론인 출신들도 있었다. 지금은 그렇지 않다. 조건이 열악하다 보니 시민단체가 제도권에 흡입된다. 시민단체가 사회적으로 표방했던 정치적 영향력, 혹은 도덕적 권위를 계속 지켜내기 어렵다. 자연스레 사회적 영향력도 점차 축소된다. 2000년 총선 당시 낙선·낙천운동을 할 때 시민단체의 영향력은 정점이었다. 그 이후부터 내리막길이었다. 

결국 시민들의 기부가 중요하다. 외국에는 재단이 많다. 재단에서 사람들을 키우고 연수를 보낸다. 한국은 그런 재단을 만들기가 어렵다. 기재부의 기부금모금법 등이 여전히 작동하기 때문이다. 잘못 기부하면 폐가망신 신세를 면치 못한다. 순수 자선기부 말고 사회운동으로 돈이 흘러가는 것을 조직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법 개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성공회대 시민평화대학원 입학을 희망하는 시민운동활동가들과 예비 시민운동활동가들에게 전할 메시지가 있다면.
“대학원 출범 때부터 시민단체활동가에게 장학금을 등록금의 30~40%까지 1년 동안 지급하고 있다. 환경재단에서도 부분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기도 했다. 특히 실천여성학전공은 유한킴벌리에서 50%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예비 시민운동활동가들을 위해서는 동문들이 장학금을 마련했다. 지금 시민운동활동가가 아니지만 미래에 활동을 원하는 35세 이하 청년들에게 졸업할 때까지 1학년은 등록금의 40%, 2학년은 등록금의 30%를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또한 성공회대에서는 시민평화대학원 강좌 외에 사회복지대학원 등 다양한 대학원의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 동료들도 많이 만날 수 있다. 시민단체나 복지재단 등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만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