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野, 금태섭에 환호…김무성 "지도자감" 진중권 "서울시장 한표"

  • 기사입력 2020.10.22 01:09
  • 기자명 이청준 기자

금태섭 전 의원의 더불어민주당 탈당 소식에 야권은 앞다퉈 응원과 격려를 쏟아냈다.

▲ 장제원(왼쪽) 의원과 금태섭 전 의원  

여의도고 동기인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고민을 많이 하는 정치인, 옳고 그름을 잘 아는 정치인이었다"며 "친구로서 태섭이가 보냈을 아픈 시간에 함께 해 주지 못했구나 하는 미안한 마음이 먼저 든다"고 적었다.

장 의원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이라며 "지나간 시간은 빨리 잊고 다가올 어려움은 잘 헤쳐나가서 더 좋은 정치인으로 크게 성장하기 기원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금 전 의원의 생각과 판단에 상당히 같은 부분들이 있다"면서 "한번 만나보고 싶다"고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금 전 의원의 탈당과 관련해 4건의 게시물을 연이어 올리면서 "어차피 그 당(민주당), 바뀔 것 같지도 않다"면서 "어쩔 수 없는 선택, 잘했어요" "옳은 판단이었다" 등의 견해를 밝혔다.

진 전 교수는 또 금 전 의원의 서울시장 보선 출마설을 언급하며 "아무튼 그가 나온다면 내 한표는 그에게"라며 사실상 지지 선언을 했다.

야권의 킹메이커를 자처하는 김무성 전 의원은 "소신 있는 결단이었다"면서 "당내 권력에 굽히지 않고 옳은 소리를 하는 모습에서 지도자로서 잠재력이 충분해 보인다"고 호평했다.

이른바 '금태섭 방지법'의 발의자였던 하태경 의원은 통화에서 "친문에게 금 전 의원은 적이었던 셈"이라며 그간의 부침에 위로의 뜻을 전했다. 두 사람은 서울대 86학번 동기지만 개인적 친분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 선후배들의 반응도 뜨거웠다.판사 출신의 김기현 의원은 당 비대위 회의에서 "곱셈정치가 필요한 시간"이라며 포용을 강조했다. 검찰 후배인 김웅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금 전 의원의 탈당의 변을 공유했고, 이용 의원 등이 '좋아요'를 눌렀다.

기자 시절 민주당을 주로 출입했던 조수진 의원은 페이스북에 "민주당 내부에는 합리적이고 훌륭한 지인들이 여전히 존재하나 그들은 문제의식을 입 밖으로 내지 못한다"면서 "그래서 금 전 의원을 응원한다"고 적었다.

박수영 의원은 "그나마 바른말을 하던 금태섭"이라며 "부디 정치를 완전히 떠나지 말고 권토중래하시길 바란다"고 덕담을 남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