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호영 "추미애 지휘권 발동에 청와대 배후조종"

"법무부, 민정수석실 통해 문서로 사전보고 후 승인받아"

  • 기사입력 2020.07.07 10:52
  • 기자명 이청준 기자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7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 배경에 청와대가 있다"며 청와대 배후설을 제기했다.

▲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법무부가 민정수석실을 통해 문서로 사전에 보고한 후 청와대의 승인을 받았다는 사실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석열 죽이기가 추 장관의 독단적 행동이 아니라 청와대의 배후조종과 협력에 의해 치밀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의 사전 승인을 어떤 경로로 파악했는지 기자들이 묻자 "확인했다는 말씀만 드리고, 확인 형태나 방법은 말씀 안 드리겠다"고 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6월 22일 추 장관과 윤 총장에게 과감한 개혁 방안을 마련하라면서 서로 협력하라는 듯한 자세를 취했지만, 법무부의 수사지휘권 발동 보고까지 받으며 모르는 척 방기하는 건 국민 기만일 뿐 아니라 임명권자로서 갈등을 방치하고 있는 아주 비겁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했다는 이유로 임기가 보장된 우리 검찰총장을 왜 찍어내려 하나"라며 "검찰 무력화 시도에 대해 청와대의 명백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 총장이 그만둔다는 것은 윤석열을 쫓아내려는 사람들의 의도가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 그만둬선 안 된다"는 견해를 보였다.

주 원내대표는 윤 총장이 통합당의 차기 대권 주자로 유력하게 꼽히는 것을 두고선 "아주 잘못된 상황"이라며 "현직 총장이 대선에 출마하느냐 마느냐는 논란 자체가 건전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임기를 마치고 나오면 되지 않느냐는 논의 자체도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싫어서 그런 건 아니냐'는 사회자 질문에는 "아니다. 아니다"라며 거듭 부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