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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건설, 디지털 플랫폼 RPMS 기능 강화… "생산성 향상"

  • 기사입력 2020.04.09 21:09
  • 기자명 유정재 기자

롯데건설(대표이사 하석주)이 협력사와 협업 체계를 디지털화해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디지털 플랫폼 'RPMS'(Realtime Precast-concrete Management System)의 기능을 강화했다.

▲ 롯데건설이 디지털 플랫폼 ‘RPMS’를 현장에 적용한 사례.  

롯데건설과 ㈜연우피씨엔지니어링이 지난 2018년 공동개발한 RPMS는 설계사, 제작업체, 건설 현장이 설계단계부터 제작·시공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업무와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공장에서 단일부재(보·기둥·슬래브)를 제작한 뒤 현장에서 조립해 건물을 완성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recast Concrete) 공법이 대상이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현장의 관리 업무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하고, 설계 검토, 시공 계획, 물량 산출 업무 등에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하기 때문에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롯데건설은 현재 아파트 2개 현장, 쇼핑몰 1개 현장, 물류센터 2개 현장에 RPMS를 적용했다. 다양한 현장 테스트를 통해 건설현장의 다양한 변수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업무의 디지털화 범위 확대 및 적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추가로 개발했다.

롯데건설이 RPMS에 추가한 기능은 ▲구조-설비 설계 품번 통합관리 ▲설계변경에 따른 데이터 연속 보존 ▲BIM모델 파일 업·다운로드 시간 단축 ▲2D-3D도면 연동 등 총 4가지다.

롯데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기본적인 디지털 플랫폼의 바탕을 만들기 위해 시공사와 설계사 중심의 핵심적인 업무영역에 대한 검증에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제조업체의 업무 분석을 통해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며 "최첨단 IT기술과 접목해 효율 향상을 위한 고도화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관련 분야의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다자 참여 플랫폼 구축을 통해 스마트 건설 분야의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올라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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