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 광화문광장 6일 재개장···시민사회단체, "오세훈식 '불통' 광장"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공사 2년여 만에 재개장
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 "서울시 조경사업에 불과"

  • 기사입력 2022.08.05 15:47
  • 기자명 김종대 기자
▲ 광화문광장 예상 조감도[서울시 제공]

서울 광화문광장이 2년여 만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다. 재구조화 사업 공사가 마무리되면서 오는 6일 재개장하는 것. 그러나 시민사회단체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공사가 "서울시 조경사업"으로 끝났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수경시설, 문화재 전시 등 볼거리 풍성···광장 사용은 8월 22일부터 가능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공사는 2019년 1월 국제현상공모 발표를 거쳐 2020년 7월 1일부터 시작됐다. 이어 2년여의 시간을 거쳐 광화문광장이 새롭게 탄생했다.

5일 서울시에 따르면 기존 광화문광장의 서쪽(세종문화회관 앞) 차로가 없어지며 광화문광장의 총면적은 4만 300㎡로 종전(1만 8840㎡)보다 2.1배 넓어졌다. 광장 폭도 35m에서 60m로 확대됐다. 녹지는 총 9367㎡로 3배 이상 늘어났다. 광장 전체 면적의 4분의 1 수준이다. 나무 5000여 그루를 광장 곳곳에 심어 그늘을 만들었다.

볼거리도 풍성하다. 우선 광화문광장이 숲과 물이 어우러지는 휴식공간이 되도록 다양한 수경시설이 설치됐다. 세종로공원 앞에는 총 212m 거리의 '역사물길'이 조성됐다. 이곳에는 1392년 조선 건국부터 2022년 현재까지의 역사가 연도별로 새겨졌다. 세종문화회관 앞에는 77개 물줄기로 이뤄진 40m 길이의 '터널분수'가 설치됐다. 한글분수, 명량분수 등도 조성됐다.

또한 세종대왕상 뒤편 지하로 이어지는 '세종이야기' 출입구에는 '미디어 글라스'가 설치, 밤마다 미디어아트 공연이 열린다. 세종문화회관 벽면에는 '라온하제(즐거운 내일이란 뜻의 순우리말)', '여름밤의 서늘맞이'를 주제로 미디어아트 작품이 선보인다.

광화문광장의 역사성이 한층 강화된 것도 주목된다. 공사 도중 발굴된 사헌부 터는 우물, 배수로 등 발굴 당시 모습 그대로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유리로 덮어 현장 전시장으로 조성된다.  

서울시는 오는 6일 광화문광장 재개장 기념행사로 '광화문광장 빛모락'을 개최한다. 시민 오케스트라 축하공연이 열리고 각계각층의 축하 영상 메시지가 상영된다.

특히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사용이 집회·시위로 변질되지 않도록 예방한다는 입장이다. 현재 '서울특별시 광화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라 광화문광장 사용 목적은 시민의 건전한 여가 선용과 문화활동으로만 한정된다. 즉 광화문광장에서는 집회나 시위가 금지된다. 하지만 실제로는 문화제(문화행사)로 사용 신청한 뒤 집회나 시위를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자문단을 운영, 적정 소음과 설치물에 대해 전문가 자문을 받을 예정이다. 자문 과정에서 집회·시위로 변질될 우려가 있는 행사에 대해서도 검토할 방침이다. 자문단은 소음, 행사, 법률, 교통, 경찰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다. 

또한 서울시는 광화문광장 사용 허가 영역 운영기준도 마련했다. 사용 허가 영역은 광장 북측의 육조마당(2492㎡)과 세종대왕상 앞 놀이마당(2783㎡) 2곳이다. 사용 신청은 오는 8일부터 광화문광장 홈페이지(gwanghwamun.seoul.go.kr)에서 할 수 있고 사용은 오는 22일부터 가능하다.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9개 시민사회단체는 서울시가 시민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공사를 강행하자 2020년 11월 19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한 바 있다. [한국NGO신문 자료 사진]

시민사회단체, "2009년 오세훈식 광장 개장 반복"

그러나 시민사회단체는 광화문광장 재개장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앞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 등 9개 시민사회단체는 서울시가 시민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공사를 강행하자 2020년 11월 19일 "광장의 주인은 시민이며 시민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눈가림식 사업 추진은 반드시 분노를 촉발하는 돌팔매로 돌아온다"고 반대한 바 있다. 

그러면서 ▲새로운 광화문광장은 시민 참여와 민주적 절차를 거쳐 만들어져야 할 것 ▲도심의 교통 수단과 구조를 혁신하는 계기가 돼야 할 것 ▲시장이 바뀌면 한번씩 갈아엎는 광장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형태가 돼야 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경실련 도시개혁센터, 도시연대, 문화도시연구소, 문화연대, 서울시민연대, 서울시민재정네트워크,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행정개혁시민연합)는 광화문광장 재개장을 앞두고 5일 "국가 상징 광장의 재구조화 과정이라기엔 초라하기 짝이 없고 형식적인 공론화 과정조차 생략한 광장 조성은 불통 광장이라는 오명을 들었던 오세훈 시장 재직 시절인 2009년 '플라워카펫'과 '스키활강시설'로 구설수에 오른 광화문광장을 떠오르게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애초 시민광장과 역사광장으로 구분하고 시민광장은 민주주의의 광장으로서 광화문광장의 상징성을 유지하기로 했지만 이 역시 각종 정원 장식물로 지워졌다"면서 "확실히 광화문광장은 광화문정원이 됐다"고 꼬집었다. 

특히 시민사회단체는 광화문광장 자문단 운영이 서울시가 처음부터 '집회 불허'를 선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민사회단체는 "집회 금지 소식은 역시나 오세훈식 불통이 여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서울시가 2020년 진행한 자체 연구용역을 통해서도 소음 기준을 통한 일률적 기준 마련이 어렵고, 법률 자문을 통해서도 편의적 행정행위로 행정소송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자문을 받아놓고도 동일 내용을 반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시민사회단체는 '광화문광장 자문단'이 사실상 임의기구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서울시의 광장 운영 관련 심의와 자문은 '서울시 열린광장시민위원회 조례'에 의한 위원회에서 다뤄야 하고, 광화문광장의 특화가 필요하다면 광화문광장운영시민위원회(2020년 5월 위촉과 운영세칙 제정)가 있다는 주장이다.

시민사회단체는 "하지만 두 가지 기구를 모두 외면하고 서울시 입맛에 맞는 사람들을 들러리 세워서 '광화문광장 자문단'이라는 기구를 만들어 운영한다"며 "조례가 있는데도 조례를 따르지 않고, 기존에 만든 위원회가 있는데도 우회해 결국 서울시 입맛에 맞는 전문가만 위촉·운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작부터 이런 꼴이니 광화문광장 재개장을 앞두고 기대감이 생기긴 커녕 한숨만 나올 지경"이라면서 "그러나 2009년 오세훈 시장이 닫았던 서울광장을 시민발의로 열었던 것은 다름 아닌 시민들의 힘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재개장되는 광화문광장 모니터링을 본격적으로 시행할 것이다. 또한 광장과 관련한 거버넌스 감시와 함께 사업과정에서의 문제점 역시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여연대도 서울시의 집회시위 금지 방침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참여연대는 "오세훈 서울시장은 2009년 서울시민 10만여 명이 참여한 서울광장조례 개정 주민발의와 이후 서울광장이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역사적 과정을 잊었단 말인가"라며 "광장은 모두에게 열려 있어야 한다. 문화제든, 집회든 광장을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시민에게 개방해야 한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집회의 자유는 개최자가 시간, 장소, 방법을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자유이고 헌법에서 정한 기본권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법률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면서 "그럼에도 조례에 따라 광화문광장에서의 집회를 금지하려는 시도 자체가 위헌적임은 너무나 자명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는 위헌적 방침을 철회하고 광화문광장을 시민들의 자유로운 공간으로 보장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