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사망사건에 시민사회, "진상조사·대책마련" 목소리 확산

서울아산병원 간호사 뇌출혈로 쓰러진 뒤 다른 병원으로 이송됐다 사망
경실련, "원인규명·관리감독 체계 개선" 촉구
보건의료단체, "공공 의료인력 양성 방안 마련" 주문

  • 기사입력 2022.08.04 15:21
  • 기자명 김종대 기자
▲ 연합뉴스

국내 최대 규모 상급종합병원 서울아산병원에서 간호사가 근무 도중 뇌출혈로 쓰러진 뒤 다른 병원으로 이송됐다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시민사회에서 진상조사와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4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 소속 30대 간호사 A씨는 지난 7월 24일 오전 출근 직후 극심한 두통 증상을 느꼈다. 이에 같은 건물 1층의 응급실을 찾았다.

응급실 의료진은 뇌출혈로 진단, 혈류를 막고자 즉시 색전술 처치를 했다. 하지만 출혈이 멈추지 않자 A씨를 서울대병원 응급실로 긴급 전원 조치했다. A씨는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진 후에도 끝내 회복하지 못하고 숨을 거뒀다. 

이를 두고 서울아산병원이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해 간호사가 사망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그러자 서울아산병원은 당시 뇌출혈 수술을 할 수 있는 신경외과 의사가 휴가 중이었으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보자'는 생각으로 서울대병원에 전원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건강권실현을 위한 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권실현을위한행동하는간호사회,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이하 보건의료단체연합)은 4일 "서울아산병원은 2700병상이 넘는 굴지의 병원이다. 이런 매머드급 병원에 뇌출혈 응급수술 집도의가 없었다는 사실은 충격이다. 문제는 한국 최고의 상급종합병원이 이런 상황이면 한국의료체계의 전반은 더 열악하다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건 경위 파악을 위한 객관적·체계적 조사, 필수의료인력 확충을 위한 인력 기준 제도화와 공공 의료인력 양성 방안 마련을 정부에 주문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정부가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 가산수가를 지불하는 이유는 의료진을 충분히 고용해중증질환에도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라는 것"이라면서 "아산병원에 대한 조사와 감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사망과 업무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하다"며 "서울아산병원은 2018년에 과중한 업무로 고통받던 박선욱 간호사가 사망, 산업재해 판정을 받은 바 있는 사업장이다. 고인이 처했던 노동환경에 대해서도 정부는 제대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은 "한국에서 의료인력 부족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서울아산병원은 국내 최대 규모 병원이면서도 2018년 열악한 간호사 노동조건으로 인한 사망사건에 이어 의사 부족으로 이번 사건을 일으켰다"면서 "이는 열악한 일부 병원들의 문제가 아니라 민간병원의 수익성 추구가 낳는 보편 문제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따라서 근본적으로 민간병원 중심의 상업적 의료체계에 메스를 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문제는 구조적으로 반복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의료의 공공성을 바로 세우는 것이 생명을 살리는 의료의 본령을 바로 세우는 길이다. 지금이라도 정부의 제대로 된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잎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도 지난 3일 진상조사와 의료인력 확충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서울아산병원은 정부의 뇌졸중 적정성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받은 상급종합병원이다. 정부로부터 의료질평가지원금뿐만 아니라 수가 인센티브 등 막대한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면서 "전문의사의 휴가로 의료공백 상황이 발생했다는 병원 측의 변명은 결코 단순 실수로 그냥 넘길 사안이 아니며 관리감독 기관인 복지부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경실련은 "병원이 대체인력도 확보하지 못할 만큼 적정 의료인력을 채용하지 않아 발생한 일이라면 복지부는 진상조사를 통해 책임자 처벌과 함께 지원금 환수 등 행정조치를 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근본적인 대책은 부족한 필수의료 인력 확보를 위해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다 중단된 공공의대 신설과 의대정원 증원 방안을 조속히 매듭짓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명무실한 의료기관 인증평가와 지원금 지급체계도 재점검해야 한다"면서 "병원 종사자의 생명도 살리지 못하는 의료기관이 어떻게 정부 인증 1등급 병원이 됐는지, 이런 병원을 국민이 어떻게 믿고 이용하라는 것인지 정부는 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응급의료는 믿을 수 있는 병원과 의료인력 등 인프라 확충이 필수다. 필수응급의료에 대해서는 민간에게 맡길 것이 아니라 국가가 직접 나서야 하는 이유"라며 "윤석열 정부가 비극적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