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FPV 드론과 센서 드론의 기대효과

특별기획 <시시각각 트랜드> 18회

  • 기사입력 2022.08.02 23:34
  • 기자명 이동근
▲ 이동근 부장한국해양구조협회 마산구조대원

최근 각광받는 드론 트렌드의 대세(大勢)는 FPV 드론과 센서 드론이다. 일반적으로 항공촬영용 드론 중에 안정적인 운용에는 센서 드론을 사용하고, 역동적이고 동시에 스릴의 극대화 등에는 주로 FPV 드론이 사용된다. 즉 FPV(First Person View) 드론은 조종자가 직접 디지털 고글을 착용하여, 드론에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영상을 촬영하여, 실제로 조종자가 마치 파일럿이 된 것 같은 짜릿함을 느낄 수 있다. 

한편, 센서 드론은 GPS를 포함하여 각종 다양한 센서의 기능을 활용하여, 비교적 간편하게 조종할 수 있는 드론이다. 주로 풍광 사진 촬영이나 각종 다큐멘터리, 예능 등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연결하여 큰 화면을 보면서 조종하는 방식이며, 화면을 터치하면 화면에 나타나는 각종 정보와 기능을 설정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센서드론>                                                     <FPV드론>  

센서 드론은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좌우 아래에 기체 센서가 달려있어 사람이나 주위의 장애물을 인식하여, 기체 추락이나 인적 물적 피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첨단 기능이 장착되어 있는 셈이다. 또한 다양한 촬영용 설정 기능이 있는데 자동 이착륙부터 사물을 중심에 놓고 먼 거리에서 회전하며 촬영을 하는 P.O.I(point of interest:선회비행) 기능이 있고, 지정한 사물을 따라가고 장애물을 회피하며 촬영하는 액티브 트랙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일반인이 쉽게 운용을 할 수 있고 풍광이나 움직이는 피사체를 찍거나 평온하고 조용한 분위기를 연출하는데 좋다. 단점은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가기 힘들며 자가 수리가 힘들어 고장 및 파손 시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 한국해양구조협회 마산구조대 드론감시활동 현장  

최근 필자는 센서 드론으로 진해 소쿠리섬에서 해양 구조 대원으로 드론 구조활동을 했다. 하계휴양소 휴양객의 안전 활동 및 위험 방지를 위한 감시활동을 코리아드론 구조 대원들과 함께 한 값진 봉사활동이다. 최첨단 드론의 기대효과를 직접 체험했다. 이제 드론으로 일상이 크게 달라지는 세상이다. 드론이 여름철 바닷가 휴양객의 안전 지킴이와 파수꾼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한여름 무더위 속에서 필자의 드론 감시가 시민의 안전에 더욱 큰 역할을 다하기를 기대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