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의회 국민의힘·TBS 갈등 심화···서울시의회 국민의힘, "TBS 개혁은 시민의 심판"

서울시 종합감사 결과 통보 이어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TBS 지원 조례 폐지안' 발의
TBS, 종합감사 재심의 신청 예정···이강택 TBS 대표, "일제가 마을 전체에 불 지르는 것"

  • 기사입력 2022.07.15 14:01
  • 기자명 정성민 기자
▲ 서울시의회 임시회 본회의 모습[연합뉴스]

서울시·서울시의회 국민의힘과 TBS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이 "TBS 개혁은 서울시민의 냉엄한 심판"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서울시의회 국민의힘과 TBS의 갈등은 TBS가 서울시의 감사 결과에 불복 입장을 밝히고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이 'TBS 지원 조례폐지안'을 발의하면서 본격화됐다.

앞서 서울시는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시장 취임 이후 <김어준의 뉴스공장> 편파성을 문제 삼았다. 그동안 국민의힘 측은 김어준 씨가 <뉴스공장> 회당 출연료로 200만원을 계약서 없이 받았고 TBS가 김 씨에게 고액 출연료를 지급하기 위해 규정까지 개정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감사위원회는 지난 2월 TBS를 대상으로 기관운영감사(종합감사)를 실시한 뒤 지난 4월 초 마무리했다. 감사에서는 <김어준의 뉴스공장> 내용이 상당수 지적됐다. 지적 내용에는 출연료 지급 논란이 포함된다. 이에 서울시 감사위원회는 지난 6월 27일 이강택 TBS 대표에게 '기관장 경고'를, TBS에 '기관 경고'를 통보했다.

이어 지난 4일 서울시의회는 국민의힘 주도로 '서울특별시 미디어재단 티비에스(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을 발의했다. 폐지조례안이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내년 7월 1일자로 서울시의 TBS 예산 지원 근거가 폐지된다. 즉 TBS가 서울시에서 독립된다.

오세훈 시장은 6·1 지방선거로 11대 서울시의회가 새롭게 출범하면 TBS의 주기능을 교통에서 교육·문화 등으로 전환하는 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6·1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다수당을 차지하며, 폐지조례안 발의까지 이어졌다.

이에 대해 TBS는 종합감사 결과에 대해 재심 신청서를 신청할 예정이다. 또한 이강택 TBS 대표는 지난 14일 YTN 뉴스에 출연, "특정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을 수는 있다"면서도 "옛날에 일제가 만주에 독립군들이 있다고 해서 그 마을 전체 내지는 그 들판 전체를 다 불사르는 청야전술"이라며 서울시와 서울시의회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즉 서울시와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의 행태가 독립군 토벌을 위해 일제가 마을 전체에 불을 지르는 것과 같다는 지적이다. 

그러자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이 이 대표를 강하게 비판했다.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김종길 대변인은 15일 "서울시의원들을 일제에 비유하는 것은 금도를 넘은 망언으로, 의원들을 모욕하는 것뿐만 아니라 서울시민에 대한 도전으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현재 TBS가 마주한 개혁의 요구는 공영방송으로 매년 300억원 이상 시민의 혈세를 지원받고도 정치적 중립성 훼손, 방만 경영, 비위를 저지른 자업자득의 결과이며 서울시민의 냉엄한 심판"이라면서 "TBS를 바라보는 서울시민의 객관적 시각과 상반되게 자신들을 독립군이라 사칭, 반일정서를 악용하고 개혁의 요구를 탄압이라 선동하는 자가 TBS의 수장으로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오히려 TBS에 대한 서울시의 재정지원을 중단하는 폐지조례안이 매우 합리적인 결정임을 서울시민께서는 다시금 확인하게 됐다"며 "지금까지는 국민을 속이고 갈등을 조장하는 시도가 언론이라는 가면 아래 비호됐을지 몰라도 이제는 정상으로 되돌려 놀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강택 대표는 언론인으로서의 양심이 있다면 본인의 망언에 대해 서울시민에게 즉각 사과하고 TBS 대표에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