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한 코로나 사태, 인권에 '파괴적인' 결과 초래할 수 있다"

유엔인권사무소 "인도주의적 지원 통로 개설하고 유엔 직원들의 입국 허용해야"

  • 기사입력 2022.05.18 15:56
  • 기자명 김다원 기자
▲ 북한, 코로나 봉쇄로 텅빈 평양의 도로 [연합뉴스]  

북한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취한 조치가 북한 주민들의 인권에 "파괴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유엔인권사무소가 17일(현지 시간) 경고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유엔인권사무소의 리즈 토르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새로운 제한 조치가 충분한 식량 확보를 포함한 주민들의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데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전염병 차단 조치는 적절히 취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지난 주 처음으로 코로나19 발병을 공식화하면서 백신과 의료 인프라 부족으로 중대한 위기를 겪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토르셀 대변인은 북한에서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주민들을 고립시키고 이동 제한을 더욱 강화하는 새로운 조치가 더 큰 정치적, 시민적 억압의 문을 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백신 접종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팬데믹의 확산은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단히 파괴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토르셀 대변인은 어린이, 수유부, 노인, 노숙자, 고립된 농촌 및 국경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특히 취약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구금된 사람들은 제한된 공간에 밀집돼 있고 위생 및 의료에 대한 접근이 제한돼 있어 감염 위험이 더욱 크다"며 "코로나19가 발병하기 전부터 구금된 장소에는 이미 영양실조가 만연했다"고 말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6일 오후 현재 발열 증상을 보인 환자는 26만9510명이 추가돼 총 148만8000명에 달했고, 사망자도 6명 증가한 56명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에 대해 양성 반응을 보였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북한은 대규모 예방접종을 시작하지 않은데다 검사 능력도 제한돼 있어 코로나가 얼마나 광범위하고 빠르게 확산될 지 평가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유엔인권사무소는 북한이 유엔과 의약품과 백신을 포함한 인도주의적 지원 통로의 개설에 대해 논의할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북한에 코로나19와의 싸움을 지원하기 위한 유엔 직원들의 입국을 허용할 것을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