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한 코로나19 확산세에 시민사회, '북한 주민 지원 확대·백신 접근권 보장' 촉구

북한 코로나19 누적 발열자 148만명 돌파···56명 사망
시민평화포럼, "인도적 협력 조건 없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국제앰네스티, '주민의 백신 접근권 보장해야'

  • 기사입력 2022.05.17 16:00
  • 기자명 정성민 기자
▲ 조선중앙통신은 16일 국가방역체계가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이행되면서 평양에 지역별 봉쇄와 단위별 격폐 조치가 유지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진 속 도로가 한산하다.[연합뉴스]

북한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무섭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스텔스 오미크론(BA.2)' 변이에 따라 지난 16일 오후까지 북한의 코로나19 누적 발열자 수는 148만 360여 명이며 누적 사망자는 56명으로 집계됐다.

북한은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국가방역체계를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이행하면서 평양에 지역별 봉쇄와 단위별 격폐 조치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이 코로나19 백신을 거부, 북한 주민들이 백신을 접종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향후 코로나19 확산세가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에 우리나라 시민사회가 북한 주민 대상 지원 확대와 백신 접근권 보장을 촉구하고 있다. 

시민평화포럼은 17일 "지금 이대로라면 북한 주민의 생명과 안전이 큰 위험에 처할 수 있다"면서 "오랫동안 지속된 경제 제재와 자연재해, 국경 봉쇄에 이어 코로나19 확산으로 북한 주민들의 피해가 가중되고 있어 매우 우려스럽다. 북한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인도적 협력은 조건 없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평화포럼은 "북한 주민의 백신 접종률은 0%다. 오미크론 변이는 치사율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미접종자의 치사율은 10배 이상 높다"며 "남한 정부와 국제사회는 의약품과 방역 물품, 진단 장비, 백신 등을 조건 없이 지원해야 하며 이를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시민평화포럼은 "북한의 코로나19 확산은 북한만의 문제가 아니다. 바이러스에는 국경이 없기 때문"이라면서 "강도 높은 제재와 남북·북미 관계 악화는 급속히 확산하는 전염병에 대한 긴급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어렵게 했다.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는 북한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하며, 시급히 대북 제재 완화와 중단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정부 역시 주민의 고통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실효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봉쇄만으로는 확산하는 바이러스를 빠르게 막을 수 없다. 코로나19 관련 대화와 협력 제의에 화답, 함께 문제 해결의 길을 찾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국제앰네스티도 북한이 주민의 코로나19 백신 접근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보람 국제앰네스티 동아시아 조사관은 "북한이 코로나19로부터 모든 사람을 보호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백신에 접근 가능하다는 증거는 없다"면서 "공식적인 북한 내 코로나19 발생 소식이 처음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수많은 생명이 희생될 수 있으며, 건강권 보호 의무에 대한 터무니없는 직무유기 행위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북한은 세계에서 가장 낮은 백신 접근성과 취약한 보건의료 체계를 보여주고 있는 국가이기에 당국은 주민들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지금 바로 행동해야 한다"며 "즉 차별 없이 백신을 제공하고, 공개 대상인 백신 유통 계획의 투명성을 보장해야 한다. 또한 북한 정부는 주민들을 위해 즉시 국제사회와 협력,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할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봉쇄 조치와 같은 코로나19 긴급 대응 조치는 모두 합리적이고 적절한 수준으로, 즉 가능한 한 제한적인 수준으로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조치는 남용돼서는 안 되며, 주민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경우 즉시 해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2일자 북한의 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수도 평양 소재 한 '단체'에서 발열 환자가 다수 발생, 지난 8일 진단검사 실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 '스텔스 오미크론(BA.2)'이 검출됐다. 이어 노동신문은 지난 13일자 신문에서는 "올 4월 말부터 '원인을 알 수 없는 열병'이 전국적 범위로 전파됐다"고 보도했다.  

앞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 초기 시절 국경 봉쇄 이후 북한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단 1명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따라서 북한이 확진자 발생을 공식화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지난해 세계보건기구 코백스 프로그램의 아스트라제네카와 시노백 백신 수백만 회 분을 거절했다. 러시아도 북한에 코로나19 백신 제공을 2차례 제안했지만, 모두 거절 당했다. 이에 현재 2500만 명 북한 주민 대다수가 코로나19 백신에 접근할 수 없는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