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교육청, 교육후견인제 확대···"교육격차 완화, 복지·돌봄 사각지대 예방"

'교육후견인제 운영 성과 및 확대 운영 방안' 발표

  • 기사입력 2022.01.24 14:55
  • 기자명 정성민 기자
▲ 서울시교육청 제공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교육후견인제를 확대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교육격차 완화와 복지·돌봄 사각지대 예방이 목적이다. 

교육후견인제란 결핍 학생을 맞춤·밀착 지원하기 위해 동단위 수준에서 지역사회 기관과 이웃 주민이 참여, 교육후견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 9월부터 12월까지 마을기관 19곳을 지정, 서울 관내 19개 동에서 90명의 교육후견인이 시범사업에 참여했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시범사업 결과 700명 이상 학생들에게 교육후견활동이 다양하게 지원됐다. 

A 학생은 겨울 외투 없이 겨울을 나야 했지만 교육후견인과 함께 겨울 외투를 살 수 있었다.

B 학생은 한부모 가정 아이로 어머니의 퇴근 시간이 늦어 방치됐다. 그러나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교육후견인과 상담과 활동을 통해 저녁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었다.

또한 C 교육후견인은 등교하기 힘든 학생을 위해 매일 같이 등교했고, D 교육후견인은 대입 원서비와 연습실비 등을 지원, 아이의 무용가 꿈을 응원했다.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 교육후견인 성과 분석을 통해 교육후견인 정책의 긍정 측면을 확인했다. 이에 미비점을 보완한 뒤 교육후견인제를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즉 교육후견인제는 2021년 19개 동단위 수준(서울시 행정동의 4.5%)에서 시행됐으며 2022년 50개 동단위 지역에서 25개 자치구로 확대 운영된다. 2022년 교육후견인제 운영 예산으로 서울시교육청 6억원(2021년 3억원), 자치구 4억원 등 총 10억원이 편성됐다. 

서울시교육청과 25개 자치구는 교육후견인 운영 예산 마련, 운영 마을기관 예산 지원, 교육후견인 연수, 슈퍼비전, 컨설팅을 통해 교육후견인 정책의 질을 관리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생 가까이에서 건강한 지역사회가 아이를 함께 돌보는 교육후견인 정책이 더욱 확대, 서울의 모든 동단위에서 교육후견인 정책이 운영되기를 바란다"면서 "학부모와 학생들 눈높이에 맞는 안정적 교육후견인제가 시행되도록 서울시교육청과 자치구가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