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태국 언론 " 방콕, 제네바 아닌 제2의 베이징이 될 것"

방콕포스트, 정부의 NGO 규제법안에 우려

  • 기사입력 2022.01.21 10:51
  • 기자명 장경순 기자
▲ 2020년 태국의 반정부 시위. [연합뉴스]

태국의 영자지 방콕포스트가 태국 정부의 NGO 통제 입법이 방콕을 제2의 베이징으로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지난달 28일 태국 정부는 NGO의 활동을 규제하는 법안을 의결해 의회에 제출했다. 방콕포스트의 21일자 사설에 따르면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의 측근인 섹사콜 아타웡은 온라인 캠페인을 벌여 국제 인권기구인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을 태국에서 몰아내자는 제안에 100만 명의 서명을 받았다.

섹사콜은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의 방콕지부가 태국의 법을 어겼으며 불법단체로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사설은 전했다.

방콕포스트는 섹사콜이 여론조사도 인용했는데 이 여론조사가 내각이 NGO 규제법안을 의결한 1주일 후의 “완벽한 시점”에 나왔다고 꼬집었다.

이 신문은 지금의 상황은 태국의 NGO가 암흑의 시대로 접어들 것이란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방콕포스트는 또 정부가 국수주의자들에게 편승하는 것이 중국과 인도처럼 외국 NGO를 속박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이러한 NGO 혐오정서는 태국의 열린사회를 종식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신문은 태국에 현재 86개 국제 NGO와 2만5000개 국내 NGO가 있으며 대중들의 인식과 달리 태국정부는 이미 이들을 규제하는 법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방콕포스트는 태국이 외국 NGO의 지역거점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들은 태국 민주주의의 황금기인 1990년대 태국에 지부를 열었다고 소개했다. 신문은 당시 태국은 동남아시아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평가받았다고 강조했다.

수린 핏수완이 이끌던 정치인들은 방콕이 제2의 제네바가 되는 것을 꿈꿔 외국 기구들은 사무실을 열어 그들의 국제요원들을 파견할 수 있었다고 이 신문은 회상했다.

방콕포스트는 지금까지 정부가 NGO를 추방한 적은 없지만 의회 처리를 앞둔 법안은 방콕을 제네바가 아닌 제2의 베이징으로 바꿔버릴 게임체인저라고 비난했다.

이 신문은 NGO가 그 나라 자유와 민주주의의 척도라고 강조하고 입마개를 씌우기보다 더 나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