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노총, 평화시장 있는 동대문에 2만명 집결… "촛불에 배신당한 지난 5년"

"경찰 허 찔러" "노조법 전면 개정과 파견법 폐지" 촉구…일대 교통 혼잡

  • 기사입력 2021.11.13 17:21
  • 기자명 김종대 기자
▲ 13일 오후 서울 동대문 흥인지문 교차로에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조법 전면 개정 등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13일 경찰의 감시망을 따돌리고 서울 동대문 로터리 2만여명의 노조원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노조법 전면 개정과 파견법 폐지 등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했다.

집회 장소로 평화시장이 있는 동대문 부근을 선택한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방역 통제와 대규모 집회에 따른 여론 부담으로 광화문 같은 핵심 도심은 피하면서도 전태일 열사 50주기 상징적인 장소를 택해 집회 명분도 함께 챙긴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지난 7월 3일 전국노동자대회는 종로3가에서, 10월 20일 총파업은 서대문역 인근에서 진행한 바 있다. 두 곳 모두 경찰의 주요 차단선 외곽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여의도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정부와 서울시에서 끝까지 불허하자 오후 1시께 동대문 인근으로 대회 장소를 기습적으로 공지하고 일사불란하게 집결했다.

경찰도 함께 이동하면서 동대문역 사거리 등에서는 교통 혼잡이 빚어져 한때 도심 차량 운행 속도가 시속 12㎞대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연합뉴스

그러나 대회 자체는 큰 충돌 없이 진행되고 있다. 시위대는 예고한 장소에서 모두 마스크를 쓰고 행사를 진행했고 돌발적인 이동도 하지 않았다. 행사 후 전태일 다리까지 행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물리적인 거리를 고려하면 청와대 등 진입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경찰도 불법 집회를 해산하라는 경고 방송은 했지만, 시위대 후미에서 돌발 행동을 감시하는 정도만 하고 있어 아직까지 이렇다 할 충돌은 없는 상황이다. 앞서 경찰은 이날 도심 곳곳에 차벽과 임시검문소를 설치하고 광화문 세종대로 등 진입을 막는 데 주력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행사에서 낭독한 결의문에서 "불평등을 타파하고 평등 사회로 가는 길에 전태일 열사는 110만 조합원의 심장에 영원히 살아 숨 쉬고 있다"며 "51년 전 노동자 대투쟁의 새 역사를 열어젖혔던 열사의 정신을 계승해 근본적인 사회대전환 투쟁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 정부를 겨냥, "촛불에 배신당한 지난 5년"이라며 "부동산 폭등으로 사상 최악의 부익부 빈익빈 시대를 맞닥뜨렸다. 최저임금 1만원 공약과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 약속 폐기에 민주노총 위원장을 가뒀다"고 날을 세웠다.

민주노총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 조정법 전면 개정을 통해 복수노조와 산별교섭, 원청 사용자와의 교섭할 권리가 확대돼야 하고 5인 미만 사업장과 주 15시간 미만 초단시간 노동자, 특수고용직, 플랫폼 노동자, 프리랜서까지 일하는 사람 누구나 근로기준법이 적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공공부문부터 비정규직을 완전히 없애고 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은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