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북 군사력 비교분석이 주는 안보의 실상(實狀)

  • 기사입력 2021.07.12 19:09
  • 기자명 장순휘
▲ 장 순 휘(정치학박사, 한국문화안보연구원 이사, 글로벌문예대 부총장) 

6.25전쟁 중 이승만 대통령은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우리는 경제든 그 무엇이든 언제든지 재건할 수 있지만, 나라를 지키는데 실패한다면 모든 것을 가졌다 한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이 말은 국가안보(National Security)는 국가의 기본(基本)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안보가 흔들리면 정치는 물론이고 경제도 없고 모든 것이 흔들린다. 그래서 정치를 하면서도, 경제를 걱정하면서도 단 한 순간도 안보를 방관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안보불감증’을 넘어서 ‘안보마비증’까지 보이는 사회적 현실이 안타깝다. 우리가 처한 안보의 실상에 대한 객관적 인식이 국민적 공감대를 이뤄야만 국가의 안보전략을 합리적으로 마련될 수 있는데 국민의 무관심과 안일한 인식가운데 현정권은 ‘국방개혁 2.0’이라는 감군정책을 기조로 우리 군을 심각하게 약화시키고 있다. 

지난 1월 9일 개정한 북한의 헌법보다 상위 규범인 노동당 규약 서문(序文)에 “조선노동당의 당면 목적은 공화국 북반부에서 부강하고 문명한 사회주의를 건설하며, 전국적 범위에서 사회의 자주적이며 민주주의적 발전을 실현하는데 있으며, 최종 목적은 인민의 이상이 완전히 실현된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다.”라고 개정하여 변함없이 전국적 범위(한반도 전역)의 공산화를 국가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 또 ‘사회의 자주’라는 뜻은 남한 혁명을 방해한다는 외세(미국)를 축출하고 자주권을 쟁취한다는 것으로 ‘민족해방’혁명을 의미하는 것이니 김정은의 북한은 변한 것이 없다고 봐야 맞다. ‘민주주의적 발전을 실현’이라는 뜻도 대한민국의 정권을 타도의 대상인 ‘파쇼독재권력’이라고 규정하여 ‘인민민주주의 정권’으로 갈아치자는 것이다. 결국은 개정된 노동당 규약 서문은 근본적으로 ‘민족해방 민주주의 혁명노선’에서 변화가 없다고 보고 북한에 대한 일체의 기대는 금기(禁忌)해야 한다.

이러한 북한정권의 대남적화전략을 뒷받침하는 것이 바로 북한의 군사력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대비를 태만히 해서는 안되는 절체절명의 안보현실이다.  2020 국방백서를 기준으로 남북한 군사력을 비교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여기에 군사력의 ‘균형과 불균형’(balance & unbalance)이라는 외형적 판단은 클라우제비츠의 ‘공자(攻者) 대 방자(防者)’에 관한 정의라고 할 수 있는 ‘3 대 1’을 정의(Definition)를 기준으로 한다. 우선 병력면에서 한국군 42만여명 대 북한군 110만여명(1:2.6)이다. 여기에 예비병력 310여만명(예비군, 사관후보생, 전시근모자, 전환/대체복무대상 등) 대 762여만명(교도대, 노농적위군, 붉은청년근위대 등) (1:2.5)를 합산하여 병력의 비교는 남한 352만명 대 북한 872만으로 1:2.5수준으로 절대적인 북한의 우세다.

주요전력(남한군:북한군)면에서도 사단급 부대수 37개 대 84개(1:2.3), 여단급 부대수 34개 대 117개(1:3.5)이다. 장비면에서는 전차 2,130여대 대 4,300여대(1:2), 장갑차 3,000여대 대 2,600여대(1:0.9) 야포 6,000여문 대 8,800여문(1:1.5), 다련장/방사포 270여문 대 5,500여문(1:20)으로 산술적 비교결과는 북한군에 비교하여 절대 열세라 할 것이다. 해군전력은 전투함정 남한 100여척 대 북한 430여척(1:4.3), 상륙함정 10여척 대 250여척(1:25),잠수함 10여척 대 70여척(1:7)로 역시 북한의 절대 우세다. 특히 개전초 D-day 기습을 전제한 북한군 잠수함 전력은 우리 해군에게 결정적인 초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위협적이다. 공군전력은 전투기 남한 410여대 대 북한 810여대(1:2), 공중기동기(AN-2기포함) 50여대 대 350여대(1:7), 헬기 680여대 대 290여대(1:0.4)로서 헬기전력외에는 북한군의 우세로 평가할 수 있다. 단, 한미연합공군전력을 통합하여 공군전력의 우세를 유지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산술적 비교분석은 장비성능 및 노후도, 훈련수준, 합동전력운용개념 등을 제외한 양적인 비교지만 군사력의 현실적 비교에서 매우 유의미하다. 글로벌파이어파워(GFP)에서 집계한 세계 군사력 랭킹에서 한국이 세계 6위, 북한은 25위로 발표되어있다. 그러나 산술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재래식 전력이 아니라 비대칭전력인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핵무장 및 화생전 능력의 절대적 우세를 고려한다면 순위는 무의미하다. 따라서 북한의 핵보유국으로 인정되는 순간 남북간의 산술적 군사균형은 무의미하며 한국은 졸지에 북한으로부터 북한의 군사전략의 노예가 되어 속수무책 당해야하는 안보위기가 닥칠 것이다. 

지금이라도 한국의 관점에서는 북한의 핵무장이 기정사실화된 현실의 안보 불균형을 인정하고 이에 대비하지 않으면 않된다. 여기에 한국의 안보역량을 무력화·불능화시킨 ‘9.19남북군사합의서’는 이적성(利敵性)합의서라는 관점에서 안보위험을 자초하였다고 볼 수 있으므로 폐기해야 한다. 북한비핵화의 전망은 매우 불투명하고, 미국의 대북제재효과도 신뢰하기가 어려운 측면에서 과연 향후 남북의 군사적 불균형과 안보위협을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국민적 우려가 많다. 따라서 차기대통령은 국가안보에 관한 철학이 분명한 후보가 당선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