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희귀 혈전' 연관 AZ-얀센 백신 구매계획 변경 아직 없어"

  • 기사입력 2021.04.15 13:13
  • 기자명 코로나 특별취재팀
▲ 얀센 백신[주한미군 페이스북 캡쳐]

전 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수급 불안이 심화하는 가운데 정부는 접종 후 '희귀 혈전증' 사례가 확인된 존슨앤드존슨(J&J)사의 얀센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에 대한 구매 계획에는 아직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백영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백신도입총괄팀장은 15일 백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얀센·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등) '바이러스 벡터' 계열 백신에 대해서는 현재로선 구매 계획에 변동이 없다"면서 "이상반응을 모니터링하며 살펴나가야 할 문제"라고 답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자문기구인 예방접종자문위원회(ACIP)가 전날(현지시간) 접종중단 권고가 내려진 얀센 백신의 사용 여부 결정을 보류한 것과 관련해선 별도의 전문가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아직 국내에는 얀센 백신이 도입되기 전이지만, 미국 상황을 지켜보고 국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면서 관련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며 "질병관리청이 미국의 결정사항을 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국내 전문가 의견을 듣기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윤 반장은 '바이러스 벡터'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백신에서 혈전 생성 문제가 잇따르면서 유럽연합(EU)이 이들 백신 제조사와 구매 계약을 중단할 것이라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선 "(관련 내용은) EU가 내년에 이들 백신의 구매 계약을 하지 않는다는 인터뷰를 인용한 보도로, EU의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백신 추가 구매와 관련해선 특정 백신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경우의 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 팀장은 "백신 종류를 특정해서 말하긴 어렵지만, 현재 예방접종 대상 확대나 변이 바이러스 대응, 항체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해 추가적인 도입 가능성을 열어뒀다"며 "안전성과 관련해선 해외 동향을 살피면서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정부가 이미 도입 중이거나 도입할 계획인 백신 5종(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모더나·얀센·노바백스) 외에 러시아 스푸트니크 V 백신에 대해서도 "사용 및 허가 동향을 살펴서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현재로서는 원론적 차원의 언급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