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 시민정책 네트워크 대표회의 개최···범시민운동 본격화 결의

자원순환도시 인천 범시민행동 6개 시민실천운동 전개

  • 기사입력 2021.02.22 17:34
  • 기자명 정성민 기자
▲ 박남춘 인천시장이 22일 인천시 남동구 샤팰드미앙에서 열린 시민정책 네트워크 대표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인천시청 제공]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가 범시민운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인천시는 22일 인천시 남동구 샤펠드미앙에서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30여 명과 ‘시민정책 네트워크 대표 회의’를 개최했다.

시민정책 네트워크는 인천의 29개 시민사회단체와 시의회, 인천시가 공동 참여한다. 전국 최초의 자발적·수평적 범시민 소통채널로 인천의 진보·보수를 아우른다. 주요 역할은 인천의 현안에 대한 공동의제 발굴과 공감대 형성을 통한 해결방안 시행이다. 

이번 대표 회의는 2021년 첫 회의로 진행됐다. 시민정책 네트워크 참여단체의 신규 대표와 연임 대표, 시의회, 그리고 인천시가 한자리에 모여 인천시 현안 해결을 위한 공동의제 추진 활성화에 다시 한번 의지를 다졌다.

공동의제는 '공항경제권 살리기', '바다 되찾기', '사법주권 찾기', '경제선순환 구조 구축', '도시균형발전 실현', '자원순환 정책과제 실현'의 6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대표 회의에서는 추진현황을 점검한 뒤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계획을 논의했다. 특히 대표 회의에서 인천평화복지연대가 시민사회 공동간사의 역할을 수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대표 회의의 주요 논의 내용을 살펴보면 '공항경제권 살리기' 공동의제는 '공항경제권 만들기'로 명칭을 변경하고 인천국제공항 안전과 항공산업발전에 주력한다. 민선7기 공약 ‘도시균형발전 실현’을 위해서는 주민중심의 도시균형발전 방안 실천과제를 추진한다.  

또한 지난해 10월 시민시장대토론회에서 자원순환 정책과제 실현을 목표로 ‘자원순환도시 인천 범시민행동’이 출범한 데 이어 오는 3월 워크숍을 통해 3개(감량, 재활용, 분리배출) 분과별 2개 실천운동을 결정한다. 생활쓰레기 감량운동을 위해 시민실천운동을 구체적으로 전개하며 현재 43개 단체(환경, 주민, 경제, 노동, 사회복지, 교육) 외에 참여 단체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환경특별시 인천, 친환경 세대로의 전환에 시민실천력이 없으면 쉽지 않은 상황인데, 시민정책 네트워크에서 ‘자원순환 정책과제 실현’을 위해 실천운동을 범시민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뜻을 모아준 데 진심으로 감사하다”면서 “앞으로도 인천시 현안 해결방안을 지속적으로 함께 추진함으로써 민선7기가 소통의 바다에서 새로운 희망을 향해 순항할 수 있도록 시민정책 네트워크가 중심에 서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촉진하고, 지역건설업체 수주활동 지원을 위해 올해 4조 1225억 원의 관급공사를 발주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보다 2조 5256억 원 감소한 규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