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기사 하루 작업시간 한도 정하고 주 5일제""밤 10시 넘으면 업무용 앱 차단"검토

정부, 택배기사 잇단 사망사고에 과로 방지 대책 발표

김진태 기자 | 기사입력 2020/11/12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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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기사 하루 작업시간 한도 정하고 주 5일제""밤 10시 넘으면 업무용 앱 차단"검토
정부, 택배기사 잇단 사망사고에 과로 방지 대책 발표
 
김진태 기자   기사입력  2020/11/12 [13:46]

택배기사의 과로사를 막기 위해 하루 작업시간 한도를 정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특히 택배기사도 주 5일 근무를 할 수 있게 해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갖도록 유도한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택배기사 과로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이재갑 노동부장관은 "택배사별로 상황에 맞게 1일 최대 작업시간을 정하고 그 한도에서 작업을 유도하도록 하겠다"고 밝히고 이를 위해 정부는 택배기사 작업 조건에 대한 실태조사와 직무 분석 등을 거쳐 적정 작업시간의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택배기사는 대부분 개인사업자 신분으로 택배사나 대리점과 위탁계약을 맺고 일하는 특수고용직(특고) 종사자다. 특고는 근로시간을 제한하는 근로기준법이 적용되지 않아 장시간 근무 위험에 노출돼 있다.

 

정부는 특히 주간 택배기사에 대해서는 오후 10시 이후 심야 배송을 제한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또한 오후 10시부터는 업무용 앱을 차단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특히 택배사별로 배송량 등을 고려해 노사 협의를 거쳐 택배기사의 토요일 휴무제를 도입하는 등 주 5일 근무제 확산을 유도하기로 했다.

 

택배기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원인으로 지목되는 택배 분류작업은 노사 의견수렴을 통해 명확화·세분화하는 방식으로 업무 부담을 줄일 계획이다.

 

택배기사에 대한 택배사와 대리점의 갑질 등 불공정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도 추진된다. 김현미 장관은 "택배기사 수수료 저하를 야기하는 홈쇼핑 등 대형 화주의 불공정 관행을 조사하고 필요한 부분은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기준으로 택배기사의 배송 수수료는 1건당 800원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를위해 정부는 배송 수수료를 떨어뜨리는 대형 화주의 이른바 '백마진' 관행에 대한 조사에 착수해 개선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백마진은 택배사가 대형 화주에게 지급하는 일종의 리베이트로, 배송 1건당 600원 수준이다.

 

정부는 이같은 내용의 표준계약서를 마련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택배 사업자 인정 요건으로 활용하는 등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물론 택배기사의 산재보험 가입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현행 법규상 택배기사는 산재보험 적용 대상인 14개 특고 직종에 속하지만, 본인이 신청하면 적용에서 제외된다.

 

노동부는 산재보험 적용 제외 신청을 한 택배기사 약 1만6천명에 대한 전수 조사를 거쳐 위·변조 등 법 위반이 적발되면 적용 제외 취소 등 조치를 할 계획이다.

 

나아가 산재보험 적용 제외 신청서는 본인이 직접 제출하도록 하고 적용 제외 강요 행위 등에 대한 처벌 조항을 신설하는 등 관련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정부는 대리점에 택배기사 건강진단 실시 의무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택배기사의 뇌·심혈관 질환 등 위험이 있으면 작업시간 조정 등을 하도록 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다. 택배기사의 직무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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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11/12 [13:46]   ⓒ 한국NGO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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