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사학 비판한다고 출판금지, 과연 어느 나라 정부인가?

한가람 역사문화연구소, 정부 출간 금지 서적 ‘출간 강행’ 기자회견

박정학 역사의병대장 | 기사입력 2020/09/19 [20:08]
> 민족N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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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사학 비판한다고 출판금지, 과연 어느 나라 정부인가?
한가람 역사문화연구소, 정부 출간 금지 서적 ‘출간 강행’ 기자회견
 
박정학 역사의병대장   기사입력  2020/09/19 [20:08]

9월 9일(수) 14:00부터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소장 이덕일)에서는 교육부와 한국학중앙연구원(한중연)이 출판금지 및 연구비 환수조치를 내린 책 4권을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이름으로 출간을 강행하면서 정부의 조치에 “식민사학 비판한다고 출판 금지시키는 이 정부는 조선총독부 기관이냐?”고 항의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은 정부의 코로나 정책에 순응하여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강의실에서 온라인 중계로 진행됐다.


이날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에서 출간 강행된 책은 ① 『조선사편수회 식민사관 비판1- 한사군은 요동에 있었다』(이덕일), ② 『조선사편수회 출신들의 해방 후 동향과 영향』(김병기), ③ 『한국 실증주의 사학과 식민사관』(임종권), ④ 『독립운동가가 바라본 한국고대사』(임찬경) 등 네 권이었다.


이 책들은 2013년 5월부터 2016년 5월까지 한국학 중앙연구원(한중연)에서 추진했던 “일제 강점기 민족지도자들의 역사관 및 국가건설론 연구에 기반한 학술교양총서” 사업의 지원을 받아 연구하여 2016년에 제출한 15권의 학술교양도서 중 한중연에서 최종 불합격 처리를 하고, 한가람 연구소에서 이에 이의 신청을 했으나 기각되어 교육부로 넘겨져 ‘연구비 환수와 출판 불가’라는 확정통지가 내려진 책들이다.

 

그러다 보니 한가람 연구소와 한중연 및 교육부 사이에 많은 질문과 해명 등의 대화와 압력 등이 있었으므로 그 과정에서 이 정부와 학계의 입장과 위상을 충분히 알 수 있게 되었으며, 한가람연구소에서는 이런 상황을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뜻을 굳히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지금이 조선총독부 세상?”
문제는 이 사업이 일제 강점기 시대에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고 재조명하기 위한 사업으로 ① 조선사편수회 식민사관 분석 및 비판, ② 민족지도자들의 역사관 및 국가건설론, ③ 자필이력 등 새로운 자료 발굴에 기초한 애국적 민족지도자들 및 독립운동가들의 인물평전, ④ 대종교 등 민족종교 지도자들의 역사관, ⑤ 일제 강점기 민족지도자들의 강토관 등의 주제가 포함되어 있고, 한가람연구소에서 이에 충실하게 연구했는데, ‘강단 사학의 주요 흐름인 식민사학을 비판했다’고 불합격 조치를 내렸다는 데 있다.


이날 각 책의 저자들은 그간 한중연의 조치에 대한 한가람연구소의 이의 신청과 이에 대한 한중연 및 교육부의 심의 결과를 공개하고, 정부 측이 자신들이 내놓은 사업의 주제에 충실했는데도, 그것과 무관하게 조선총독부의 입장에서 심의를 한 점에 대해 “한중연과 교육부는 지금이 조선총독부 세상이라는 사실을 아직도 모르느냐고 기염을 토하는 듯하다”고 실감나게 항의했다.

 

▲ 배달신국 지도  

 

교육부와 한중연은 조선총독부 기관이다!
첫 발표에 나선 이덕일 소장은 ‘한중연의 이 사업은 독립운동가 이회영 선생의 친손자인 이종걸 전 민주당 의원이 자기 지역구의 숙원사업을 포기하면서 제의하여 만든 사업이었는데, 식민사학을 비판하는 사업이다 보니 식민사학 계승자들인 강단 사학계에서 아무도 참가 신청을 하지 않아 한가람연구소가 단독 신청하였기에 따낼 수 있었던 사업이다.

 

그리하여 3년 만에 당초 목표대로 15권의 저서를 제출했는데, 교육부와 한중연이 4권의 책을 출간 금지시켰다’면서 그들의 출간 금지 논리에 대해 종합적으로 소개하고, 각 저자들은 테이블에 앉아서 간단하게 그 부당성에 대해 발표했다.

 

이 소장은 자신의 저서인 『조선사편수회 식민사학 비판 1 – 한사군은 요동에 있었다』의 핵심내용은 ‘중국 동북공정과 일제 식민사학의 주요 논리인 한사군은 북한에 있었고, 그 중 낙랑군이 평양에 있었다는 주장을 그들(중국) 사료를 근거로 비판하고 낙랑군이 요동에 있었다’는 것인데, 교육부와 한중연에서는 한사군은 북한, 낙랑군은 평양에 있었다. 북한은 중국 땅이라는 중국의 동북공정은 정설이다. 이를 비판하는 연구소와 학자는 처벌받아야 한다고 했다.


김병기(광복회 학술연구원장)의 『이병도·신석호는 해방 후 어떻게 한국사학계를 장악했는가? - 조선사편수회 출신들의 해방 후 동향과 영향』은 저자가 ‘친일반민족행위자 이병도, 신석호가 해방 후 조선총독부 역사관을 우리 학계의 하나뿐인 정설로 고착화시키는 과정을 비판적으로 서술하면서 그런 친일반민족행위자가 최근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가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에서도 빠졌다는 것을 고발한 책’인데, 교육부와 한중연은 ‘이병도, 신석호 학설은 비판할 수 없다. 조선총독부 역사관은 이 나라 교육부와 한중연의 영원한 지침이다. 존경하는 이병도, 신석호 선생님을 비판하는 연구소와 학자는 처벌받아 마땅하다’는 입장이었다.


임종권(숭실대학교 교수)는 『한국 실증주의 사학과 식민사관』에서 ‘한국 실증주의 사학은 랑케의 실증주의 사학을 변질시킨 일본 제국주의 역사학의 사생아’라면서 ‘식민사학을 오도하기 위한 수법’이라고 주장했으나 교육부와 한중연은 ‘일본 제국주의 역사학은 비판할 수 없다. 일제 강점기 민족주의자(독립운동가)들은 반역자들이다. 일본 제국주의 역사학을 비판하는 연구소와 학자는 처벌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임찬경(국학연구소 이사) 박사는 『독립운동가가 바라본 한국도대사 – 독립운동사학의 고대사 인식』에서 ‘독립운동가들은 조선총독부의 반도사관과 다른 대륙사관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국조 단군을 중시했다. 독립운동 사학을 세워야 한다’면서 사대·식민 사학의 적폐 청산이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라고 주장했는데, 교육부와 한중연에서는 ‘한국은 반도사다. 국조 단군은 가짜다. 총독부 역사학을 비판하는 연구소와 학자는 처벌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요약 설명했다.

 

그리고 또 다른 출간 금지 도서로서 허성관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연구위원이 쓴 『개성상인의 탄생』에서 ‘우리나라는 일제에 의해 근대화된 것이 아니라 개성상인들이 이미 자본주의적 사고와 현대적 경영기법을 담은 복식부기를 사용했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허구다’고 주장한 데 대해 교육부와 한중연에서는 ‘우리나라는 일본에 의해 근대화되었다. 식민지 근대화론이 정설이다. 한국인들은 역사발전 능력이 없어서 외국의 식민지배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발표를 했다.

 

그리고 최근에 교육부로부터 책을 출판하지 말라는 압력 전화가 여러 번 왔는데, ‘지금 당신들이 하는 짓거리는 조선총독부 학무국이나 경무국이 독립운동가들을 탄압하던 짓거리와 똑 같다. 어찌 그럴 수 있느냐?고 반박하자 연구비 납부를 하지 않으면 강제 집행하겠다는 교육부의 고지서를 보내왔다. 이것이 광복 75주년을 맞는 대한민국의 현주소다’면서 발표를 마쳤다.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반민특위)’ 다시 만들자!
이 소장은 ‘이런 실태를 종합적으로 보면, 교원대와 일부 교육대를 포한한 주요대학 사학과와 국사편찬위원회, 한중연, 동북아역사재단 등의 역사 관련 국가기관, 정치권과 교육부 및 일부 언론이 카르텔을 형성하여 친일·친중 식민사학을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 촛불은 어디 가고 토왜들이 더 기세등등한 세상이 되었나?’면서 현 정부의 친일 성향을 높게 비판했다.


특히 이병도와 신석호는 민족문제연구소에서 만든 친일인명사전에는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에 들어있으나, 2005년 5월 31일 대통령 소속으로 발족한 친일진상규명위원회(초대 위원장 강만길)에서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자 명단에서는 제외되었다. ‘조선사편수위원회에서 근무한 것 때문에 친일인명사전에 등제되었지만, 우리나라의 역사학에 많은 기여를 한 점을 감안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이처럼 죽은 친일파에 대한 평가가 ‘조선총독부 역사학 옹호자, 일본·중국 돈 받고 역사 팔아먹는 학자들’ 등에 의해 달라지고 있다. 따라서 올해가 광복 75년이지만 우리는 과연 광복을 찾았는지 의문이다. 반일 장사를 넘어 진정한 민족정기를 회복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현재 살아있는 친일파에 대한 ‘반민족행위특별조사위원회’를 창설하자고 주장하여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얻었다.

 

“교육부와 한중연은 일제 ‘식민사관’을 추종하는 기관인가?” 성명서 발표
네 명 저자들의 발표가 끝난 후 임찬경 박사가 ‘교육부와 한중연은 일제 식민사관을 추종하는 기관인가?‘를 질문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다.

 

• 교육부와 한중연은 자신들을 조선총독부 학무국으로 여기는지, 독립운동가를 때려잡던 조선총독부 경무국으로 여기는지 이런 저서들에 대해 출간금지 통보를 하고 연구비를 환수하라고 지속적으로 압박하는 등 횡포를 일삼고 있다.


• 한중연 원장 안병욱, 교육부 장관 유은혜의 처사는 일제강점기 민족지도자들의 피어린 항일독립투쟁사를 부정하고 모욕하는 조처다.


• 촛불 혁명으로 태어나 적폐청산을 역사적 과업으로 삼아온 문재인 정부가 일제의 간악한 침략 사관의 잔재인 ‘식민사관’을 추종하는 정권임을 의심케 하는 중대한 반민족 행위라 하지 않을 수 없다.


• 유은혜 교육부 장관과 안병욱 한중연 원장에게 다음 3개항을 공개질의 한다.
첫째 이 나라의 진정한 독립가 해방을 가로막고 있는 ‘식민사관’과 이 나라 영토를 다시 차지하려는 ‘동북공정’에 맞서야 한다는 절대다수 국민들의 요구와 양심적인 역사학자들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가?


둘째 출간금지 및 연구비환수 횡포는 임정의 법통을 이었다는 ‘헌법 전문’의 부정이자 ‘출판의 자유’ 등 헌법상 국민의 기본권을 현저히 제약하는 위헌적 조처 아닌가?


셋째 이 나라 역사를 망치고 있는 ‘식민사학’을 파헤치는 연구를 무참히 가로막는 매국적 행정이 과연 국가기관으로서 온당한 일이라고 판단하는가?

 

 

“현 국사교과서 배우기를 거부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래로가는바른역사협의회 박정학 상임대표가 ‘국사교과서 거부해야 한다!’는 제목의 특별 발표를 했다.


박 대표는 역사의병대에서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 국사교과서 새우기를 거부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포켓형 소책자인 『왜? 일제 역사 추종하는 국사교과서 아직도 배워야 합니까!』를 출판하고 본격적으로 국사교과서 거부운동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그간의 경위와 교과서의 많은 내용이 한·중 역사기록과 그 증거가 되는 유물 유적 등을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밝혀놓은 바른 우리 역사를 무시하고, 1920년 일제의 조선인역사 교육 지침에 따라 우리 겨레를 영원한 식민지로 만들기 위해 왜곡·날조된 식민사학 교재를 따르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대표적 사례로 ‘민족이라는 용어 사용을 기피한다’ ‘고조선 영토에서 남한을 제외했다’ ‘만주의 여러 지명들을 한반도 안으로 옮겨놓았다’ 특히 그 중에서 천리장성은 인하대 고조선연구소의 연구결과와 달리 1913년 일본인이 왜곡해놓은 것을 지금도 그대로 가르치고 있다고 폭로했다. 그 외에도 ‘통일신라의 북쪽 경계를 대동강~원산만선으로 그리고 있는 것’과 ‘항일 민족 투쟁을 운동이라 표기한 것이 모두 일제 역사교재와 군 기밀문서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소개하고, 앞으로 유튜브에서 ’역사의병TV’로도 방영할 테니, 이런 매국적 국사교과서 거부 운동에 많이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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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9/19 [20:08]   ⓒ wn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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