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뉴욕주지사, 생방송중 코로나19 검사받아…"고통없다" 검사독려

  • 기사입력 2020.05.18 09:23
  • 기자명 이정재 기자

앤드루 쿠오모 미국 뉴욕주지사가 17일(현지시간) 생방송으로 진행된 기자회견 중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는 이색 퍼포먼스를 펼쳤다.

 코로나19 검사 받는 쿠오모 뉴욕 주지사 © 쿠오모 주지사 트위터 캡처=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를 진정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으라는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날 올버니의 뉴욕주 청사에서 가진 코로나19 일일 기자회견 도중 자리에서 일어나 뉴욕주 보건부 소속 의사인 엘리자베스 듀포트로부터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듀포트는 안면 보호장구와 마스크, 의료용 장갑을 착용한 채 쿠오모 주지사의 콧속 깊이 면봉을 집어넣어 검사용 샘플을 채취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채취 작업이 끝난 후 듀포트에게 "그게 다냐, 다른 것 없고요?"라고 언급한 뒤 카메라를 향해서도 "내가 여러분께 말했잖아요"라면서 검사가 간단함을 강조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검사 과정에서) 고통도 없고, 불편함도 없다. 검사를 받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쿠오모 주지사는 코로나19 증상이 있거나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뿐 아니라 1단계 경제 정상화에 들어간 지역의 업계 종사자들은 지금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뉴욕주는 주가 분류한 총 10개 지역 가운데 '핑거 레이크'(Finger Lakes), '모호크 밸리'(Mohawk Valley), '서던 티어'(Southern Tier), 노스 카운티, 센트럴 뉴욕 등 5곳에 대해 지난 15일부터 1단계 경제 정상화를 시작했다.

뉴욕주가 설정한 입원율 등 7개 조건을 충족한 지역에 대해 건설과 농업, 삼림, 어업, 사냥, 제조업, 도매 거래, 소매('픽업'이나 노점 판매) 등의 1단계 정상화를 허용한 것이다.

쿠오모 주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도 검사 동영상을 게시하고 "빠르고 쉽다. 내가 (검사받을) 시간이 있다면, 여러분도 있다"면서 검사를 거듭 독려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증상이 가볍거나 무증상일 경우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집에 머물 것을 독려해오던 데서 메시지 변화라고 평가했다.

쿠오모 주지사의 검사 독려는 검사 능력 확충에 따른 변화로 풀이된다.

뉴욕주에는 약 700곳의 코로나19 검사소가 있다.

민간 검사 시설까지 합하면 하루 총 8만∼9만명 대해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고 뉴욕주는 설명했다.

뉴욕주의 코로나19 사망자는 하루 사이에 139명이 증가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전날 주내 경마장과 왓킨스 글렌 국제 자동차 경주 트랙의 재개장을 오는 6월1일부터 무관중을 조건으로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