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지막 본회의 '일사천리' 예고…쟁점은 과거사법

코로나·n번방 관련법은 합의…본회의 후 원구성 협상 시작

  • 기사입력 2020.05.17 09:22
  • 기자명 김하늘 기자

여야가 오는 20일 열리는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앞두고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처리 법안 협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대 국회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이번 본회의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법안과 n번방 방지 후속법안을 처리하는 데 합의했다.

이외 민생법안 처리 추가 합의를 위해 남은 나흘간 원내수석부대표간 물밑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민주당 김영진 원내수석과 통합당 김성원 원내수석은 17일 "원내수석끼리 계속 접촉하며 협상 중"이라고 밝혔다.

여야가 이미 합의한 코로나19 관련 법안은 무난한 본회의 처리가 예상된다.

감염병 발생 국가에서 입국한 학생이나 교직원 관리를 강화하는 학교보건법 개정안, 출입국 과정의 검역을 강화하기 위한 출입국관리법 개정안 등이 해당 법안이다.

예술인으로 고용보험 적용 범위를 넓힌 고용보험법 개정안과 저소득층 구직을 촉진하는 한국형 실업부조 국민취업지원제도 관련 법안도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n번방 방지 후속법안 중에는 불법촬영물 유통 방지를 위해 정보통신사업자의 책임을 강화한 정보통신망법·정보통신사업법 개정안, 성착취물 제작·배포에 대한 처벌 범위를 넓히는 아동청소년성보호법 개정안 등의 처리가 유력하다.

헌법재판소가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린 세무사법 등도 여야가 처리에 나설 전망이다.

핵심 쟁점은 과거사법이다.

형제복지원 피해자의 국회 의원회관 고공농성 사태에 여야가 처리를 약속했지만, 일부 이견이 남아 조율이 필요하다.

민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배·보상을 강구한다는 조항때문에 난항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통합당은 현재 법사위에 계류중인 법안을 행정안전위로 되돌려 수정안 의결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0일 본회의를 마치면 여야의 원구성 협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법안 처리의 마지막 길목인 법사위를 누가 가져갈지가 최우선 관심사다.

민주당 관계자는 "법사위는 꼭 사수해야 한다. 입법에 속도를 붙이려면 필요한 상임위"라며 "예결위는 야당에 양보할 수 있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러나 통합당은 예결위와 법사위를 모두 가져오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통합당 원내 관계자는 "야당이 법사위와 예결위를 확보해야 협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여야는 원구성 협상을 하면서 민주당이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일하는 국회법' 처리 논의도 병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